뷰페이지

北신문, “북·중 친선은 피로써 맺어진 관계”

北신문, “북·중 친선은 피로써 맺어진 관계”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8-03-30 20:10
업데이트 2018-03-30 20: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중 정상회담 40분짜리 기록영화도 만들어

북한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이 30일 북한과 중국은 ‘피로써 맺어진 관계’라며 북·중 협력 강화가 한반도의 평화적 환경 수호에 필수불가결하다고 보도했다. 최근 몇 년 동안 부침을 겪었던 북·중 관계가 지난 26일 북·중 정상회담으로 복원됐다는 점과, 북한의 배후에 중국이 버티고 있다는 사실을 북한 주민들에게 부각하는 의도로 보인다.

신문은 지난 25~28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첫 중국 방문을 다룬 ‘조·중(북·중) 친선의 새로운 장을 펼친 역사적인 방문’이라는 제목의 사설을 1면에 싣고 이같이 밝혔다.

사설은 “조·중 친선은 공동의 위업을 위한 성스러운 투쟁 속에서 피로써 맺어진 관계”라며 “뗄래야 뗄 수 없는 친선이기에 역사의 온갖 돌풍 속에서도 굳건히 이어져 왔고 사선의 언덕을 넘으면서도 그 본태를 잃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세월의 흐름과 더불어 나라들의 구체적 실정과 환경에서는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고 언급하며 북·중 관계가 그간 부침도 겪어 왔음을 시사했다.

사설은 “그러나 조·중 인민의 운명이 서로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다는 역사의 진리는 변하지 않았으며 세월의 모진 풍파 속에서 오히려 두 나라 사이의 단결과 협력을 강화하는 것이 인민들의 행복한 미래를 건설하고 지역의 평화적 환경과 안정을 수호해 나가는 데서 필수불가결의 조건이라는 것이 다시금 확증됐다”고 주장했다.

북한 매체들은 북·중 정상회담과 관련해 40분짜리 기록영화를 만들어 공개하는 등 지난 29일부터 방중에 대한 긍지와 환영을 표출하는 보도를 하며 내부 분위기 띄우기에 나섰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