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명박 구속에 유시민 “난 동네 바보” 박형준 “만감이 교차”

이명박 구속에 유시민 “난 동네 바보” 박형준 “만감이 교차”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8-03-30 09:32
업데이트 2018-03-30 09: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시민 작가와 박형준 교수가 지난 22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구속 수감됐다는 속보가 나갔을 당시 들었던 생각을 전했다.
썰전 유시민 박형준 MB 구속 반응
썰전 유시민 박형준 MB 구속 반응 JTBC 방송화면 캡처
유시민은 29일 방송된 JTBC ‘썰전’에서 “당시 방송을 통해 한참 ‘불구속 상태의 피의자가 인멸할 수 있는 성질의 증거를 검찰이 냈는지 아닌지를 검찰이 잘 보고 판단해야 한다’ 이런 얘기를 하는 도중에 속보가 터져서 저만 동네 바보가 됐다, 타이밍이 절묘했다”고 말했다.

박형준은 “한마디로 만감이 교차했다. 제가 모셨던 분이고 대통령 퇴임 후 5년이 지난 지금 구속이 되는 걸 보며 ‘권력이 참 무상하고 비정하구나’ 하는 생각을 안할 수가 없었다”고 답했다.

이어 이 전 대통령이 SNS에 올린 친필 입장문에 대해 박형준은 “심정이 고스란히 드러났다고 생각한다. 대통령 재임 시절에 글로벌금융위기가 왔을 때 금융위기를 잘 극복했다는 평가를 받았던 것이 가장 보람 있었다는 얘기를 한 것 같다”고 짚었다.

이어 “마지막에 검찰 수사로 인한 고통을 밝힌 것 같다. 적페청산 목적으로 수사를 시작했으나 MB 개인과 측극 비리 수사로 확장이 되며 가족들이 전부 수사를 받는, 가족 간의 갈등까지 번져 그런 것들이 제일 견디기 어려웠다는 것을 인륜이 파괴되는 아픔을 겪고 있다고 쓴것 같다. 이 모든 걸 안고 구속이 돼서 법 심판을 받겠다는 거 같다”며 어디까지나 이 전 대통령의 입장이 되어 입장문을 해석했다.

유시민은 “모든 것이 도곡동 땅에서 시작됐는데 정치를 하기 전에 정리를 했더라면 나았을 텐데 큰 일을 감추려다 보니 다른 문제들도 번져나갔다”며 MB의 태도가 아쉽다고 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