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흐 방북…김정은 면담 가능성

바흐 방북…김정은 면담 가능성

윤창수 기자
입력 2018-03-29 22:24
업데이트 2018-03-30 00: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을 단장으로 하는 IOC 대표단이 29일 평양에 도착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이미지 확대
장웅 만난 바흐
장웅 만난 바흐 29일 평양에 도착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대표단이 영접 나온 북한 체육 관련 인사들과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가운데는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 왼쪽 세 번째가 장웅 북한 IOC 위원. 평양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IOC 대표단은 앞서 이날 오후 2시 중국 베이징 서우두공항에서 평양행 고려항공 JS25편에 탑승한 뒤 북한 방문 길에 올랐다. 바흐 위원장 일행은 승합차 2대와 20인승 버스 1대를 이용해 출발 시간을 20여분 남겨 놓고 공항에 도착했으며, 이륙 시간이 임박해 귀빈실에 머물지 않고 바로 출국 수속을 밟았다. 공항 귀빈실 주차장에 주중 북한대사관 차량이 보이지 않은 점으로 미뤄 북한 측 인사가 바흐 위원장 일행을 환송하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베이징 소식통은 “바흐 위원장의 방북은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IOC의 위상을 높임과 동시에 북한의 국제대회 출전 지원 문제 등을 논의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특히 IOC 위원장이라는 직함을 고려하면 방북 기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날 가능성도 점쳐진다.

IOC는 평창동계올림픽에서 북한에 와일드카드로 출전을 배려하는 등 남북 관계 해빙에 일조했다. 지난달 12일 마크 애덤스 IOC 대변인은 “지난 1월 IOC와 한국, 북한의 올림픽 참가 회의에서 바흐 위원장이 북한의 초청을 받았다”고 확인하면서 평창올림픽이 끝나면 바흐 위원장이 북한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8-03-30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