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북 정상 새달 27일 만난다

남북 정상 새달 27일 만난다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18-03-29 22:30
업데이트 2018-03-30 0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위급회담 공동보도문 채택

4일 ‘의전·경호·보도’ 실무회담
의제·핫라인 구축 추후 논의키로


남북이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2018 남북 정상회담’을 다음달 27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기로 합의했다. 회담 의제는 양측 고위급 대표가 4월 중에 다시 만나 구체화하고 의전과 경호, 보도 실무회담을 4월 4일 판문점 남측 지역에서 열기로 했다. 핫라인(직통전화) 구축도 향후 논의한다.
이미지 확대
남북, 공동보도문 교환
남북, 공동보도문 교환 조명균(오른쪽) 통일부 장관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29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에서 공동보도문을 교환하고 있다. 남북은 다음달 27일 남측 평화의집에서 남북 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사진공동취재단
29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2018 남북 정상회담을 위한 남북 고위급회담’에서 양측은 이런 내용을 담은 공동보도문을 도출했다. 이날 회담은 지난 5일 김 위원장을 만나 4월 말 남북 정상회담 개최 및 핫라인 구축 등에 합의했던 ‘대북 특별사절단 방북 회담’의 후속 조치다. 남북 정상회담은 2000년 6월 김대중 전 대통령·김정일 국방위원장, 2007년 10월 노무현 전 대통령·김정일 위원장에 이어 세 번째이며, 11년 만에 열린다.
이미지 확대
한국측 수석대표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이날 “상호 충분히 의견을 교환했다”며 “정상 간 진솔하고 허심탄회한 대화를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준비해 나간다는 데 공감하면서 필요하다면 4월 중 후속 고위급회담을 통해 의제 문제를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조 장관은 큰 틀에서 ‘한반도 비핵화, 한반도 평화정착, 남북 관계 발전’ 등이 정상회담의 주요 의제라고 전했다.

또 그는 “(오늘) 정상회담 개최 일자를 확정함으로써 향후 본격적인 정상회담 준비 절차에 돌입할 수 있게 됐다”고 이번 고위급회담의 의미를 설명했다.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정상회담 의제에 대해 “민심이 바라는 게 우리의 의제”라고 말했다.

이날 회담의 한국 대표단은 조 장관과 천해성 차관,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등 3명이었고, 북측은 리 위원장(단장), 전종수 조평통 부위원장, 김명일 조평통 부장 등 3명이었다. 회담은 큰 이견 없이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 13분까지 점심도 거르면서 4시간 13분간 빠르게 진행됐다. 실제 양측이 회담 석상에 앉은 시간은 1시간 31분이었다. 한편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정상회담이 한반도 평화 정착에 획기적인 전기가 될 수 있도록 온 국민이 마음을 하나로 모았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밝혔다. 통일부공동취재단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8-03-30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