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와대 ‘김정은 방중’ 공식 확인…백악관은 간접 시인

청와대 ‘김정은 방중’ 공식 확인…백악관은 간접 시인

입력 2018-03-28 08:57
업데이트 2018-03-28 08: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청와대가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방중을 공식 확인했다. 북한과 중국도 이런 사실을 확인했으나 미국 백악관은 공식 확인은 거부했다.
김정은 캐리커처
김정은 캐리커처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28일 “김 위원장이 탑승한 열차가 오늘 아침 북한 지역으로 귀환했다”고 말했다.

북한도 이날 김 위원장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초청으로 부인 리설주, 최룡해·박광호·리수용·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및 리용호 외무상 등과 함께 25∼28일 중국을 비공식 방문했다고 발표했다.

중국 정부도 김 위원장의 방중 사실을 발표했다.
中 떠나는 北특별열차
中 떠나는 北특별열차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탄 특별열차가 27일 중국 베이징 경내를 빠져나가고 있다. 김 위원장은 1박 2일 일정으로 베이징을 방문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으로 추정되는 중국 최고위 인사 등을 만나 북·중 관계를 다지고 돌아갔다. 2018.3.27.
베이징 로이터 연합뉴스
그러나 미국 정부는 간접적으로 시인했을 뿐 김 위원장의 방중을 공식 확인하지 않았다. 세라 허커비 샌더스 대변인은 27일(현지시간) “북한(과의 정상회담)에 관한 준비에 대해 말하자면 대통령은 많은 영역에 있어 최신 동향들에 대해 파악이 잘 돼 있다”고 말했다.

샌더스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룸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의 중국 방문에 대해 보고 받았는가’라는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변했으나 “내가 이런 보도를 확인하거나 부인할 위치에 있지 않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 위원장은 지난 25일 특별열차를 타고 신의주와 단둥(丹東)간 북중우의교를 건너 방중했으며, 26일 베이징에 도착했다.

김 위원장은 베이징에서 시 주석과의 회담 등 일정을 소화하고 전날 오후 베이징역을 출발해 북한으로 향했으며, 이날 오전 북한 지역으로 귀환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