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또 난장판 된 특수학교, 패럴림픽 정신 어디 갔나

[사설] 또 난장판 된 특수학교, 패럴림픽 정신 어디 갔나

입력 2018-03-27 23:06
업데이트 2018-03-28 01: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해 9월 장애인 학부모의 ‘무릎 호소’로 국민적 관심을 모았던 서울 강서구 가양동 특수학교 설명회가 그제 반년 만에 다시 열렸지만 학교 설립을 반대하는 일부 주민들의 폭언과 고성으로 아수라장이 됐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주민들에게 둘러싸여 입장이 늦어졌고, 설명회는 진행 내내 격앙된 주민들의 욕설 등으로 파행을 겪다 한 시간도 안 돼 서둘러 끝났다고 한다. 장애인 학부모가 무릎을 꿇어야 하는 현실에 모든 국민이 가슴 아파하면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서로 이해하고 양보하며 상생하는 계기가 된 줄 알았는데 하나도 달라진 게 없는 모습을 보니 안타깝고 참담하다.

이날 설명회는 교육청이 내년 9월 개교 예정인 강서구 서진학교와 서초구 나래학교 2곳의 설립 추진 현황과 주민 편의시설을 설명하는 자리였다. 특수학교 설립은 ‘무릎 호소’ 이후 서울시의회의 동의 등 절차를 밟아 설립 일정이 이미 확정됐다. 그런데도 반대 주민들은 “임기 3개월밖에 남지 않은 교육감이 설립을 강행한다”며 반발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듯 반대가 강경하니 개교해도 정상적인 학교생활이 가능할지에 대한 우려도 나온다.

사회 여러 영역에서 차별받고 있는 장애인이 기본 권리인 교육 기회마저 온전히 누리지 못하게 해서는 안 될 일이다. 더욱이 평창동계패럴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하며 그 어느 때보다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고 있다고 여기는 시점에 장애인 학교를 혐오시설로 보는 후진적 시각을 이처럼 적나라하게 보여 주고 있으니 낯부끄럽다. 지난 9일부터 18일까지 열흘간 펼쳐진 패럴림픽은 장애를 뛰어넘은 인간의 도전 의지가 얼마나 감동적인지를 깨닫게 했다. 특히 개최국으로서 모처럼 패럴림픽에 쏠린 관심과 응원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경계를 허물고 공존하는 열린 사회로의 가능성을 보여 줬다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특수학교를 둘러싼 충돌에서 드러나듯 내 주변에 있는 장애인에 대한 편견의 벽은 높고 단단하다. 특수학교가 들어서면 집값이 내려갈 수 있다는 그릇된 인식이나 그 자리에 상업시설을 건립해 지역 개발에 기여해야 한다는 논리가 장애인의 인권보다 앞서는 한 우리가 지향하는 선진 사회는 요원하다. 장애인에 대한 차별이 아니라 다름과 차이를 인정하고, 배려하는 패럴림픽 정신을 일상에서 구현하는 일이 시급하다.
2018-03-28 3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