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첫 訪中] 방중 사전 포착한 靑 “北, 남북·북미대화 전 中과 관계 개선”

[김정은 첫 訪中] 방중 사전 포착한 靑 “北, 남북·북미대화 전 中과 관계 개선”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8-03-27 23:06
업데이트 2018-03-28 03: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중 인사 中보다 먼저 못 밝혀…김정일 방중 때도 수일 후 공개”

30일 中 양제츠 국무위원 방한

청와대는 북한 최고위급 인사의 방중 움직임을 사전에 포착하고 수일 전부터 지켜봤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중국을 방문한 북한 인사가 누구인지에 대해서는 끝내 입을 열지 않았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27일 기자들과 만나 “북측의 움직임에 대해서는 이미 며칠 전부터 파악하고 있었고, 그와 관련해 예의 주시했다”고 밝혔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방중 분위기를 조기에 포착했다는 얘기다. 그러나 이 관계자는 “방중 인사를 파악하더라도 양국 간 외교관례 때문에 중국보다 먼저 공개할 수는 없다”며 끝까지 말을 아꼈다.

외교 관례상 청와대는 북한이나 중국의 공식 발표가 있을 때까지 방중 인사에 대해선 함구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의 또 다른 관계자는 “시간이 좀 걸릴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중국은) 과거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방중도 수일 후 확인해 줬었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일단 북·중 최고위급 만남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미국과의 대화를 앞두고, 설령 대화가 잘 안 되더라도 ‘우리에게는 중국이 있다’는 메시지를 전하려는 것이 아니겠는가”라고 분석했다.

이 관계자는 “북한이 상당히 고차원적인 수를 쓰는 것으로 볼 수 있다”면서 “우리와 마찬가지로 북한도 상당한 속도로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청와대의 다른 관계자는 “남북(4월) 및 북·미(5월) 정상회담을 앞두고 북·중 간 관계 개선은 긍정적 신호로 본다”고 평가했다.

청와대는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에 미칠 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온종일 베이징 상황을 예의 주시했다. 중국이 비핵화 대화 국면에 뛰어들면 남북, 북·미 중심의 대화 국면이 다자회담 구도로 확장될 수 있는 등 한층 복잡해지기 때문이다.

북·중 간 논의 내용은 오는 30일 방한할 것으로 알려진 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이 한국 정부에 전달할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은 양 국무위원을 직접 만나 중국과 북한의 의중을 전해 듣고, 비핵화가 연착륙할 수 있도록 회담 전략을 정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8-03-28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