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제 블로그] 고속도로 휴게소 먹거리값 내린다

[경제 블로그] 고속도로 휴게소 먹거리값 내린다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18-03-25 22:22
업데이트 2018-03-25 22: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로公, 10대 대표 메뉴 선정…임대수수료율 조정 인하 유도

장거리 운전을 할 때마다 들르는 곳,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빠질 수 없는 게 바로 먹거리입니다. 누구나 한 번쯤은 휴게소에서 끼니를 때우거나 요기를 할 때 너무 비싸다는 생각을 해 봤을 겁니다. 이런 휴게소 음식 가운데 우동, 라면과 같은 대표 메뉴의 가격이 인하되는 방안이 추진된다고 합니다.

한국도로공사는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메뉴 10개를 ‘국민 먹거리’로 선정하고 가격을 낮추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10대 먹거리에 한해 조리법(레시피)을 통일하고 시중보다 저렴하게 팔겠다는 것입니다. 지금은 갈비탕 한 그릇이라도 경부선 칠곡 휴게소(부산 방향)는 1만 2000원, 죽전 휴게소(서울 방향)는 8000원으로 최대 4000원까지 차이가 납니다. ‘국민 먹거리’가 도입되면 찌개, 국밥, 비빔밥, 돈가스 등 메뉴에 대해 천차만별이었던 가격이 어느 정도 비슷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도로공사는 휴게소 운영업체, 외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10대 메뉴 선정 및 가격 인하 폭을 논의 중입니다.

하지만 정부가 시장에서 결정되는 가격을 인위적으로 누르거나 직접 개입할 수는 없습니다. 때문에 국토교통부와 도로공사는 휴게소 임대 수수료율을 조정하는 방식으로 음식값 인하를 유도하겠다는 방침입니다.

휴게소 음식값은 식재료 원가, 인건비 등이 종합적으로 반영돼 결정됩니다. 무엇보다 백화점보다 비싼 임대수수료율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도로공사는 입찰을 통해 낙찰받은 운영업체에 휴게소 운영을 맡깁니다. 운영업체는 직영으로 휴게소를 운영하거나, 다시 점포를 모집해 임대 수수료를 받습니다. 이 과정에서 높은 임대료 때문에 음식값이 뛰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도로공사는 휴게소 운영업체 평가에 입점매장 수수료율을 반영하면 자연스럽게 임대 수수료율(기존 46%→39%)은 물론 음식값까지 낮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휴게소 음식값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하 요구가 큰 만큼 관리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2018-03-26 1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