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원순 협공 나선 박영선·우상호... 박원순은 “대응 자제”

박원순 협공 나선 박영선·우상호... 박원순은 “대응 자제”

입력 2018-03-25 15:44
업데이트 2018-03-25 15: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영선·우상호, 3시간차 두고 시장교체 여론·대선출마 가능성 쟁점화

박영선,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박원순 시장에게 서울시장 경선 결선투표 수용을 촉구하며 협공에 나섰다. 이에 박 시장은 ‘시정 집중’을 강조하면서 직접적인 대응을 하지 않았다.
이미지 확대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 16일 싱가포르 도시재개발청(URA)에서 열린 미디어 콘퍼런스에서 ‘리콴유 세계도시상’ 수상 소감을 밝히고 있다. 서울시 제공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 16일 싱가포르 도시재개발청(URA)에서 열린 미디어 콘퍼런스에서 ‘리콴유 세계도시상’ 수상 소감을 밝히고 있다. 서울시 제공
박영선, 우상호 의원은 6월 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경천 출마를 선언한 바 있다.

민주당 광역단체장 후보 공모가 끝나자마자 잇달아 기자간담회를 열어 박 시장에 대한 교체 희망여론이 높다고 주장하고 차기 시장 임기 중 대권 도전 가능성을 문제 삼는 등 일제히 박 시장을 향한 공세에 나선 것이다.

우상호 의원은 25일 오전 11시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한 언론사(SBS)가 2월 중순 박 시장의 연임(3선)에 대한 의견을 물어 발표한 결과 ‘다른 인물로 교체해야 한다’(57.5%)는 의견이 연임해야 한다(37.3%)는 여론보다 20%포인트나 높게 나왔다”면서 “시장 교체여론이 너무 높다”고 말했다.

우 의원은 또 “박 시장은 대선 불출마를 선언하고 시장경선에 나와야 한다”면서 “서울시장의 임기를 다 채울 수 있겠느냐 이런 쟁점은 선거에 불리하다”고 말했다. 또 박 시장이 후보가 되면 박 시장 시정에 대한 평가선거가 될 것이라고 지적한 뒤 “박 시장 대세론은 위험하다”고 주장했다.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경선 출마를 선언한 박영선 의원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강북지역 SOC 투자 확대로 서울 균형발전을 위한 여섯 번째 공약 발표 및 미세먼지대책 관련 박원순 시장과 공개토론을 제안하고 있다.2018. 3. 25  서울신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경선 출마를 선언한 박영선 의원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강북지역 SOC 투자 확대로 서울 균형발전을 위한 여섯 번째 공약 발표 및 미세먼지대책 관련 박원순 시장과 공개토론을 제안하고 있다.2018. 3. 25
서울신문
박영선 의원도 이날 오후 2시 기자간담회를 하고 “박 시장 교체 희망여론은 57.5%로 절반을 넘는다”면서 “특히 대권 도전을 염두에 둔 박 시장의 서울시장 3선 도전은 아무 정치적 명분이 없다”고 밝혔다.

나아가 그는 “대권에 도전하겠다는 3선 서울시장의 출현은 오히려 문재인 정부의 걸림돌”이라고 말했다.

박영선 우상호 의원이 3시간 시차를 두고 비슷한 논리로 박 시장을 공격한 것은 박 시장이 각종 여론조사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두 의원은 이날도 경선에 결선투표를 도입할 것을 민주당 지도부와 박 시장에게 요구했다.

박 시장 측은 결선투표에 대해 “당의 결정에 따르겠다”는 입장이지만 특정 후보를 겨냥해 특정 지역에서만 진행돼서는 안 된다고 밝히고 있다.

그러면서 ‘시장 교체 희망여론’ 등을 토대로 한 다른 두 후보의 공격에 대해 직접적인 대응은 자제했다.

박 시장 측이 대응을 자제하는 것은 선두후보로서 정치적 공세에 휘말릴 필요가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박 시장은 시정 공백을 최소화한다는 원칙에 따라 당내 경선도 최대한 조용히 치른다는 기조다.

다만 박 시장 측은 향후 대선 출마로 인한 임기 중단 가능성은 일단 부인했다. 박 시장 측 관계자는 “시장이 되면 당연히 임기를 채우고 현직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상식”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