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태용호, 오늘 밤 세 가지 난제 풀까

신태용호, 오늘 밤 세 가지 난제 풀까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3-23 22:52
업데이트 2018-03-24 01: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아일랜드 평가전서 손흥민 짝 찾기, 세트피스 정교화, 수비 조직력 점검

오는 6월 러시아월드컵에서 원정 16강 목표를 일궈야 할 신태용호가 24일 밤 11시(이하 한국시간) 북아일랜드와 유럽 평가 2연전의 첫머리를 연다. 4개월 만에 해외파와 국내파가 호흡을 맞춰 본선 상대와 비슷한 전력이나 컬러를 가진 팀을 상대로 본선 무대에 통할 최적의 선수 구성과 호흡을 찾기 위해서다. 본선을 석 달 앞둔 시점에 축구 국가대표팀은 세 가지 난제에 대한 해법의 실마리를 찾는다.
신태용 축구대표팀 감독이 22일(현지시간) 아일랜드 더블린의 아일랜드축구협회 내셔널트레이닝센터에서 대표팀 훈련에 대한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더블린 연합뉴스
신태용 축구대표팀 감독이 22일(현지시간) 아일랜드 더블린의 아일랜드축구협회 내셔널트레이닝센터에서 대표팀 훈련에 대한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더블린 연합뉴스
특히 관심을 끄는 게 손흥민(토트넘) 활용법이다. 소속팀에서 절정에 오른 감각을 뽐내지만 황희찬(잘츠부르크), 김신욱(전북), 이근호(강원) 등 공격수들과 어떤 호흡을 만들어 낼지 계속 고민스러운 대목이다. 손흥민을 어느 자리에, 누구와 함께 써야 공격력이 극대화될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신 감독은 더블린 아일랜드축구협회(FAI) 내셔널트레닝센터에서 마지막 훈련을 앞두고 “손흥민을 투톱으로 세울지 왼쪽 윙포워드로 보낼지 그때그때 상황에 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손흥민은 지난해 11월 콜롬비아전에서 투톱으로 나서 오랜만에 A매치 필드골을 뽑았는데 소속팀에서는 2선 왼쪽 측면에서 더 많이 출격해 가장 많은 골을 기록했다. 일부에서는 2선이 더 낫다고 얘기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건 동료들과의 호흡이다. 높이와 골 결정력에도 불구하고 큰 무대 경험이 부족한 김신욱, 빠르고 저돌적인 돌파와 재치로 돋보인 이근호와 황희찬, 그리고 지난해 한 차례 손흥민과 투톱으로 나섰던 구자철(아우크스부르크) 중 누구를 손흥민 짝으로 내세울지 주목된다.

이날 훈련에선 키커 염기훈(수원)과 이창민(제주)이 각각 오른쪽, 왼쪽 코너에서 공을 올려주면 골대 앞에 대열을 갖춘 선수들이 골을 노리는 코너킥 세트피스 훈련에 열중했다. 전날엔 프리킥 세트피스 훈련에 집중했다. 코칭스태프는 선수들 위치를 세세히 잡아주며 소통과 세컨드볼 공략의 중요성도 누누이 강조했다.

본선 상대들이 우리보다 체격도 좋고 전력도 위인 점을 감안해 필드 플레이에 치중해 허비하는 것보다 “조직적이고 치밀하게 맞춰진 약속된 플레이를 통해 득점하면 한번에 경기 흐름을 바꿀 수 있다”는 실리적인 판단을 내린 데 따른 것이다.

신 감독은 프로축구 전북 선수를 7명이나 선발했는데 5명이 수비수다. 중앙 홍정호와 김민재, 왼쪽 김진수, 오른쪽 최철순과 이용이다. 그런데 전북은 여섯 경기에서 12골을 내줘 대표팀의 수비 불안으로 옮겨지는 것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낳고 있다.

물론 전북처럼 도전적인 수비를 표방하지 않고 여러 여건 탓에 현실적인 수비를 할 수밖에 없는 신태용호는 다르다는 얘기도 있다. 4-4-2를 기본 포메이션으로 촘촘하게 3선 라인을 세우고, 여기에 이재성(전북)과 권창훈(디종)처럼 중앙 지향이 강한 미드필더를 내세워 커버 플레이를 강조하면 수비 조직력을 높일 수 있다는 견해도 뒤따른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2018-03-24 1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