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명박 구속…靑 “안타깝다” 與 “적폐청산” 野 “정치보복”

이명박 구속…靑 “안타깝다” 與 “적폐청산” 野 “정치보복”

이제훈 기자
이제훈 기자
입력 2018-03-23 18:20
업데이트 2018-03-23 18: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대통령 “무슨 말 하겠나” 말 아껴
민주당 “엄정 심판 필요… 사죄하라”
한국당 “전직 2명 구속 판단 의구심”
MB 수감 전 마지막 인사
MB 수감 전 마지막 인사 110억원대 뇌물수수, 350억원대 비자금 조성 등의 혐의로 구속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23일 오전 12시 1분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자택을 나와 서울동부구치소로 향하기에 앞서 자신을 배웅하는 가족과 측근들에게 손 인사를 하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은 12시 20분쯤 서울동부구치소에 수감됐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이명박 전 대통령이 뇌물 혐의 등으로 구속되자 청와대와 친노 인사들은 말을 아꼈다. 더불어민주당은 “중단 없는 적폐청산”을 강조했고 자유한국당은 “정치보복”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23일 페이스북에 “법과 원칙 위에 더 정의롭고 공정한 대한민국을 위해 앞으로도 적폐청산은 중단 없이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도 이날 “사리사욕을 채우고 매관매직을 하는 데 대통령직을 악용한 대가에 대해 법의 엄정한 심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당 출신의 대통령 두 명이 부정할 수 없는 범죄로 구속된 것에 대해 정치보복이라는 기막힌 주장을 하지 말고 역사와 국민 앞에 사죄하고 용서를 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참여정부 시절 정무수석을 지낸 유인태 전 의원은 라디오에서 “전직 대통령 두 명이 감옥에 간 상황은 문재인 정부에도 상당한 부담”이라며 “국가적인 불행이고 착잡하다”고 밝혔다. 또 다른 참여정부 인사는 “착잡한 심정”이라면서 별도의 논평은 하지 않겠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베트남 국빈 방문 첫날에 이 소식을 들고 김의겸 대변인은 지난 22일 “그저 안타까울 뿐”이라며 “무슨 말을 할 수 있겠느냐. 삼가고 또 삼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스스로에게 가을 서리처럼 엄격하겠다는 다짐을 깊게 새긴다”며 “대통령의 말씀은 아니고 대통령의 심중을 헤아려 내놓는 발언”이라고 설명했다.

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페이스북에 “박근혜 전 대통령을 국정농단으로 탄핵하고 구속한 지금, 또 한 분의 반대파 전직 대통령을 개인비리 혐의로 또다시 구속하는 것이 나라를 위해 옳은 판단인가”라며 “적폐청산의 이름으로 정치보복을 하는 것이라고 국민은 보지 않을까”라고 주장했다. 이 전 대통령 측도 법원의 구속영장 발부에 “이제 긴 싸움이 시작된 것”이라면서도 결과에 안타까움이 많다고 말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에 이어 이 전 대통령까지 23년 만에 전직 대통령 두 명이 구속되면서 6·13지방선거에서 보수 성향 유권자의 결집현상이 나타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그러나 민주당의 핵심 관계자는 “지지층이 확실한 박 전 대통령과 달리 이 전 대통령은 지지층도 분명치 않고 여론도 좋지 않아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오히려 두 번의 보수정부와 이들을 배출한 한국당을 ‘부패 세력’으로 몰고 갈 수 있어 선거 프레임을 짜는 데 더 유리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서울 이제훈 기자 parti98@seoul.co.kr

하노이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8-03-24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