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베트남 불행한 역사에 유감”

“한·베트남 불행한 역사에 유감”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8-03-23 22:52
업데이트 2018-03-24 03: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대통령, 베트남전 참전에 첫 유감 표명

쩐다이꽝 주석 “한국 정부 진심 높이 평가”
교역 확대 등 ‘미래지향 공동선언’ 채택
文대통령, 호찌민 처소 방문
文대통령, 호찌민 처소 방문 베트남을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쩐다이꽝(앞줄 왼쪽) 베트남 국가주석이 23일 하노이에 있는 호찌민 주석 처소 옆 연못에서 잉어에게 먹이를 주고 있다.
하노이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쩐다이꽝 베트남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 “우리 마음에 남아 있는 양국 간의 불행한 역사에 대해 유감의 뜻을 표하며 양국이 미래지향적인 협력 증진을 위해 함께 힘을 모아 가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공식 석상에서 베트남전 참전과 민간인 학살 등 과거사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 것은 처음이다. 지난해 11월 호찌민에서 열린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 개막식에 보낸 영상 축전을 통해 “한국은 베트남에 ‘마음의 빚’을 지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하노이 주석궁에서 열린 확대정상회담에서 이렇게 밝힌 뒤 “내년 양국 간 전략적협력동반자 관계 수립 10주년을 맞아 양국 관계를 포괄적·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한 단계 더 격상시켜 나갈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유감 표명에 대해 쩐다이꽝 주석은 “과거사에 대한 한국 정부의 진심을 높이 평가한다”면서 “과거의 아픔을 치유하고 우호관계를 공고히 하며 상생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한국 정부가 더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두 정상은 23개 항으로 구성된 ‘한·베트남 미래지향 공동선언’을 채택했다. 특히 현재의 ‘전략적협력동반자 관계’를 격상시키는 데 공감하고, 교역 규모를 2020년까지 1000억 달러로 늘려 가기 위한 공동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아울러 한국이 베트남전 당시 격전이 벌어졌던 중부 지역의 지뢰 및 불발탄 제거는 물론 병원 운영과 학교 건립을 지원해 양국의 우의를 다지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응우옌푸쫑 공산당 서기장과의 면담에서 “베트남은 교역·투자 등 모든 분야에서 한국의 제1위 협력국이며 신(新)남방정책의 핵심 협력 파트너”라며 “양국 협력을 미래지향적이고 더 높은 차원으로 발전시켜 나가자”고 말했다.

하노이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8-03-24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