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언론, 이명박 전 대통령 구속에 큰 관심…“역대 네번째”

日언론, 이명박 전 대통령 구속에 큰 관심…“역대 네번째”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3-23 09:32
업데이트 2018-03-23 09: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언론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110억 원대 뇌물 수수·350억 원대 다스 횡령 등의 혐의로 구속된 것과 관련해 주요 뉴스로 다루며 큰 관심을 나타냈다.
이미지 확대
일본 신문들, ’이명박 전 대통령 구속’ 보도
일본 신문들, ’이명박 전 대통령 구속’ 보도 일본 신문들이 23일 이명박 전 대통령의 구속 소식을 1면이나 국제면에 전했다.
연합뉴스
요미우리신문은 23일자 1면에 “한국에서 전직 대통령이 체포된 것은 박근혜 전 대통령에 이어 사상 네 번째”라고 전하며 “이 전 대통령이 다스가 자신의 회사라는 점도 부인하고 있어 향후 쟁점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아사히신문은 국제면에서 “한국에서는 지난해 탄핵, 파면된 박 전 대통령이 구속돼 1년 사이에 전직 대통령 2명이 구속되는 사태가 됐다”고 전했다.

극우 성향의 산케이신문은 1면에 소식을 전한 뒤 ‘톱(리더) 4명째 보복과 비극의 연쇄’라는 제목의 별도의 기사에서 “전직 대통령이 비극적 말로를 따르는 한국 역사가 반복되고 있다”고 전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국제면 기사에서 “한국 정계의 보수와 혁신의 대립 심화가 우려된다”며 “지난해 취임한 문재인 대통령은 역대 보수 정권의 ‘적폐청산’을 중요 정책으로 걸었다”며 “이 전 대통령은 ‘정치공작’이라고 비난했다”고 보도했다.

마이니치신문은 1면 기사에서 “보수파인 이 전 대통령 측은 문재인 정권에 의한 정치보복이라고 주장하고 있다”며 “그러나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여론은 차가워 자택 주변에는 지지자가 거의 없었다”고 전했다.

도쿄신문은 국제면에서 관련 소식을 다루며 “제왕적 대통령제라고 불릴 정도로 절대적인 권력을 쥔 한국의 대통령은 그간 가족들과 함께 처벌을 받아왔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