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오늘 베트남 국가주석과 정상회담…‘관계격상’ 주목

문 대통령, 오늘 베트남 국가주석과 정상회담…‘관계격상’ 주목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3-23 09:06
업데이트 2018-03-23 09: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꽝 주석에 新남방정책 설명하고 아세안 핵심파트너로서의 협력 당부 당서기장·총리·국회의장과도 면담…‘수교 25주년’ 우호협력 논의

베트남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간) 오전 베트남의 국부인 호치민 주석 묘소에 헌화하는 것으로 이틀째 일정을 시작한다.
이미지 확대
베트남 동포간담회 인사말 하는 문 대통령
베트남 동포간담회 인사말 하는 문 대통령 베트남을 국빈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베트남 하노이 메리어트 호텔에서 열린 동포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어 문 대통령은 김정숙 여사와 함께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 내외가 베푸는 공식 환영식에 참석한다.

환영식 후 문 대통령은 꽝 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한·베트남 수교 25주년을 맞아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포괄적 분야로 격상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문 대통령은 앞서 지난 21일 베트남 인민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베트남의 지도자들과 정상 차원의 우의와 신뢰를 더욱 다지고자 하며, 이를 기반으로 양국 간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으로 격상시켜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꽝 주석에게 한국과 아세안의 전면적 협력을 꾀하는 ‘신(新) 남방정책’을 설명하고 베트남이 아세안의 핵심파트너로서 적극 협력해달라는 뜻을 표명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꽝 주석과의 정상회담 이후 응우옌 푸 쫑 공산당 서기장과 응우옌 쑤언 푹 총리, 응우옌 티 킴 응언 베트남 국회의장 등 주요 지도자들과 잇따라 면담을 하고 양국간 우호·협력관계를 심화하는 방안을 폭넓게 논의할 예정이다.

주요 국가 지도자들과의 면담 이후 문 대통령은 아세안 청년 일자리 협약식과 취업박람회, 한-베트남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한다.

아세안 청년 일자리 협약식·취업박람회에서는 베트남 현지 경영인들이 한국의 청년 실업을 해소하기 위해 한 회사당 1명의 한국 청년을 고용하겠다는 선언을 할 예정이다.

저녁에는 꽝 주석 내외가 주최하는 국빈만찬에 부부동반으로 참석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