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말 잘 듣는 총재’ 지적에 이주열 “책임있는 분 발언 신중해야”

‘말 잘 듣는 총재’ 지적에 이주열 “책임있는 분 발언 신중해야”

신성은 기자
입력 2018-03-21 11:03
업데이트 2018-03-21 11: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경환 전 부총리 등 오해 우려 언급 자제해야 한다는 의미

이미지 확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1일 오전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1일 오전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말 잘 듣는 총재’를 선임하려는 것 아니냐는 우려에 “연임 지명 배경에서도 통화정책의 중립성, 자율성을 강조했기 때문에 그렇게 하라는 뜻으로 알고 충실하겠다”고 21일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총재를 연임한 것이 청와대, 정부의 ‘말 잘 듣는 총재’를 선임하기 위한 것이라는 지적에 “중앙은행의 자율성, 독립성을 지켜야 하지만 일부에서 협조해야 가능하다”며 “책임 있는 분의 발언도 정말 신중하실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최경환 전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척하면 척’ 발언, 지난해 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이 기준금리 수준이 낮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과 관련, 불필요한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발언을 자제해야 한다는 것이다.

일각에서 이 총재가 이전 정부의 부동산 경기 활성화에 맞춰 기준금리를 계속해서 인하했고, 이 때문에 가계부채가 급증했다는 비판에 대해서는 “당시 상황은 정부 정책과 관계없이 통화정책을 완화 기조로 끌고 갈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2016년 조선·해운 구조조정 과정에서 한은의 발권력을 동원한 자본확충 펀드를 설치한 것을 두고도 “한은이 (구조조정에 대해) 마치 뒷짐 지고 무책임하다는 비판이 있던 것도 사실”이라며 정부 입김에 휘둘렸다는 데 반박했다.

미국이 금리를 올해 3∼4차례 올릴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다음 한은의 기준금리 인상 시점으로는 “딱 집어서 말씀드릴 수 없다”고 했다.

상반기 인상 가능성이 크냐는 물음에도 “높다, 낮다 하는 평가도 유보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