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추미애 “홍준표, 제왕적 대표…파시스트적 협박”

추미애 “홍준표, 제왕적 대표…파시스트적 협박”

신성은 기자
입력 2018-03-21 09:42
업데이트 2018-03-21 09: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30년 만의 개헌에 여야 있을 수 없고 진보보수 있을 수 없다며 다시 한 번 야당들의 전향적 태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30년 만의 개헌에 여야 있을 수 없고 진보보수 있을 수 없다며 다시 한 번 야당들의 전향적 태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21일 문재인 대통령의 정부 개헌안 발의 방침을 연일 강도 높게 비판하는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를 겨냥해 “역대에 듣지도 보지도 못한 제왕적 대표”라고 비난했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홍 대표가 개헌 표결에 참여하는 의원을 제명하겠다는 협박도 서슴지 않고 있다. 제1야당의 거대 의석을 방패 삼아 의회 민주주의를 정면으로 부정하는 파시스트적 협박”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대통령의 개헌안 발의는 헌법에 명백히 보장된 권한”이라며 “국회가 개헌 발의권을 스스로 포기하고 있으면서 대통령도 하지 말라는 식의 태도는 그 어떤 국민도 수긍하기 어려운 정략적 태도”라고 지적했다.

추 대표는 “국민은 ‘국가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던졌고 이런 질문에 우리는 개헌으로 답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청와대가 전날 1차로 공개한 정부 개헌안에 대해선 “국민주권을 구체화하고 명료화해서 국민의 막힌 가슴을 뚫어주는 내용을 담고 있는 개헌”이라고 평가했다.

추 대표는 국방부가 지난해 촛불집회 당시 위수령 발동을 검토했다는 내부 문건이 공개된 것에 대해선 “치안유지 목적을 운운하며 군 투입을 검토한 그 자체가 민주주의 질서를 부정한 시도”라며 “한민구 전 장관의 지시로 작성됐다고 하지만 위수령, 계엄령과 같은 사안은 국방장관 차원에서만 검토될 수 있는 일이 아니다”고 언급했다.

그는 “한 전 장관은 누구의 지시와 요청에 의해 문건을 작성하게 된 것인지, 문건을 누구에게 보고하고 어떤 논의를 거쳤는지 밝혀야 한다”며 “국방부는 철저한 조사로 진상을 규명하기 바라고 민주당도 진상규명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