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 ‘영입1호’는 송도 비리 공익신고자

안철수 ‘영입1호’는 송도 비리 공익신고자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18-03-20 18:08
업데이트 2018-03-20 18: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대유 前 인천시 시정연구단장

공익신고자 反부패 이미지 호평
타이틀 비해 평범한 인선 아쉬움

안철수 표 ‘영입 1호’ 인사가 공개됐다. 당의 상징성을 고려한 최선의 영입이었다는 평가와 1호 타이틀이 무색한 평범한 인선이었다는 평이 엇갈렸다.
이미지 확대
안철수(왼쪽) 바른미래당 인재영입위원장이 20일 국회에서 정대유 전 인천시 시정연구단장 영입을 발표하며 악수하고 있다. 지방선거 ‘인재영입 1호’로 낙점된 정 전 단장은 지난해 8월 인천 송도국제도시 개발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안철수(왼쪽) 바른미래당 인재영입위원장이 20일 국회에서 정대유 전 인천시 시정연구단장 영입을 발표하며 악수하고 있다. 지방선거 ‘인재영입 1호’로 낙점된 정 전 단장은 지난해 8월 인천 송도국제도시 개발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바른미래당은 20일 지난해 송도국제도시 개발 특혜 의혹을 제기했던 ‘공익신고자’ 정대유(55) 전 인천시 시정연구단장을 평당원으로 영입한다고 밝혔다.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은 정 전 단장을 소개하기 위한 입당식을 열고 “국민은 무엇보다 신뢰할 수 있는 부패 없는 지방정부를 바라고 있다”면서 “그런 관점에서 인천 송도 비리 의혹을 제기한 공익신고자 정대유씨가 제 옆에 계시다”라고 말했다.

이어 “송도 특혜 의혹은 1조원 이상의 개발 이익을 특정 재벌 기업에 몰아준 충격적인 비리 사건”이라면서 “전·현직 인천시장을 배출한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적대적인 공생 관계가 그 배경으로 작용했다”고 주장했다. 안 위원장은 정 전 단장이 당내 신설할 ‘지방정부 부패 방지센터’에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천시장 공천에 대해서는 즉답을 피했다.

정 전 단장은 “경제자유구역청 차장 겸 청장 권한대행으로 있을 때 내부 고발자로서 비리를 폭로했지만 비리를 파헤치고 인천 시민의 재산 1조원 이상을 찾는 데는 실패했다”면서 “본격적으로 시민의 재산을 찾기 위한 제 나름의 역할을 찾았다”고 입당 배경을 밝혔다.

‘영입 1호’ 인사에 대한 구성원의 평가에는 온도 차가 났다. 안 위원장이 강조한 ‘깨끗하고 유능한 지방정부’에 적격한 인재 영입이었다는 평도 있었지만 1호 타이틀을 고려할 때 정 전 단장의 인지도가 지나치게 낮다는 아쉬움도 있었다. 당 지지율과 선거 환경을 고려할 때 최선의 인사였다는 평가도 나왔다. 바른미래당 소속 한 의원은 “안 위원장뿐만 아니라 당 지도부를 비롯해 각 시도당협위원장이 좋은 인재 영입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면서 “3월 말 4월 초가 되면 분위기가 많이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은 일주일에 두세 차례에 걸쳐 인재영입 발표를 이어 갈 예정이다. 안 위원장은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서 “20일 그리고 모레(22일) 또 이번 주 일요일(25일) 등 일주일에 최소한 두세 번 인재영입을 발표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안 위원장은 서울시장 출마에 대해서는 “아직 출마를 결심한 것도 아니지만 결심한다고 해도 무슨 양보를 받아서 뭘 해보겠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다”면서 “2011년에는 양보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고 당시 박원순 이사장께서 시장이 돼서 잘해 주실 거라고 믿었던 것”이라고 말했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8-03-21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