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명박 구속영장 청구’ 속보에 ‘쥐불놓기’ 화면…MBC “우연의 일치”

‘이명박 구속영장 청구’ 속보에 ‘쥐불놓기’ 화면…MBC “우연의 일치”

입력 2018-03-20 15:12
업데이트 2018-03-20 15: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검찰의 이명박(MB) 전 대통령 구속영장 청구 속보를 자막으로 내보내던 MBC 화면에 ‘쥐불놀이’ 장면이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이명박 구속영장 청구 자막에 쥐불놀이 영상 설왕설래  MBC
이명박 구속영장 청구 자막에 쥐불놀이 영상 설왕설래
MBC
19일 오후 5시 40분쯤 MBC ‘뉴스콘서트’ 방송 중 ‘검찰, 이명박 전 대통령 구속영장 청구’라는 속보 자막이 떴다.

그런데 하필 이 순간 정월대보름 쥐불놀이 하는 장면이 화면에 떴다. 속보 자막 위로 ‘정월 저녁 쥐를 쫓기 위해’, ‘쥐불놓기’, ‘곡식 축내는 쥐 없애고’ 등의 영상 설명 자막이 뜨기도 했다.

당시 ‘뉴스콘서트’는 ‘뉴스 한 컷’ 코너를 통해 42초가량 ‘쥐불놀이, 해충 태우나’라는 제목의 뉴스 꼭지를 내보내고 있었다.

전통적으로 해충을 없애는 방편으로 논에 쥐불놀이를 놓았는데, 실제로는 해충보다 농사에 도움이 되는 익충이나 동물들의 피해가 더 많고, 산불 위험이 크다는 내용이었다.
MB 구속영장 청구 자막에 쥐불놀이 영상 설왕설래  MBC
MB 구속영장 청구 자막에 쥐불놀이 영상 설왕설래
MBC
그러나 이를 본 누리꾼 사이에서는 ‘의도된 편집’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박성재 MBC 보도국 취재센터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오늘 오후 5시 40분쯤 MBC ‘뉴스콘서트’ 방영 중 검찰이 MB 구속영장을 청구했다는 긴급뉴스가 들어와 속보 자막으로 처리했는데요. 마침 쥐불놀이 시즌에 화재 예방에 주의해 달라는 농촌진흥청의 당부를 전하는 영상 뉴스가 나가고 있었습니다”라면서 “전적으로 ‘우연의 일치’라는 점, 오해 없길 바랍니다”라고 썼다. 그러나 이 글도 20일 삭제됐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