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제 블로그] 기재부 세제실 늑장인사 술렁

[경제 블로그] 기재부 세제실 늑장인사 술렁

강국진 기자
강국진 기자
입력 2018-03-19 23:26
업데이트 2018-03-20 02: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세 정책을 총괄하는 기획재정부 세제실이 술렁이고 있다. 3주째 공석인 세제실장 자리를 누가 차지할 것인지 오리무중이기 때문이다. 세제실 각 부서가 모여 있는 청사 4층 복도에는 ‘카더라’만 난무한다.

●세제실장 3주째 공석… 복도통신 난무

발단은 최영록 전 세제실장이 지난달 26일 사임하면서 불거졌다. 당시만 해도 차기 실장으로 A씨가 기정사실처럼 받아들여졌다. 최 전 실장 역시 직원들에게 “후임은 A씨”라는 취지로 말했을 정도였다. 하지만 A씨가 최근 청와대 인사 검증의 문턱을 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세제실에서 핵심 보직을 두루 거친 ‘에이스’였던 A씨였기에 세제실에선 충격이 적지 않았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기재부 안팎에선 A씨 다음으로 유력한 후보였던 B씨가 차기 실장으로 거론됐다. 하지만 기재부가 청와대에 후보로 낸 B씨와 C씨 중 C씨가 더 유력하다는 얘기가 나오면서 분위기가 묘하게 흘러가고 있다. 세제실에선 “장관이 누구를 밀고 있다더라”, “청와대에서 누구를 낙점했다더라” 등의 추측만 무성하다.

●특정 후보 내정땐 이례적 기수 파괴

이런 현상은 세제실에선 유례가 없다. 세제실은 위계 서열이 확실하고 전문성을 중시하는 분위기 탓에 보수적인 인사 방식으로 유명하기 때문이다. 세제실 간부 1~2명과 얘기를 나눠 보면 차기는 물론 차차기 실장이 누구일지도 그림이 나올 정도다. 이런 특징은 그동안 세제실 인사에 고스란히 반영돼 있었다. 2000년대 이후 역대 실장을 살펴보면 한결같이 전임자보다 행시 기수가 같거나 낮은 조세심판원장 혹은 조세총괄정책관이 후임 실장이 됐다.

조세심판원이 국무총리실 소속으로 바뀐 뒤부턴 조세총괄정책관이 차기 실장을 거치는 게 공식이 됐다. 조세심판원장이나 조세총괄정책관을 거치지 않은 C씨가 실장이 되면 세제실로선 이례적인 기수 파괴가 벌어지는 셈이다. 익명을 요구한 기재부 관계자는 “B씨와 C씨 모두 평판이 좋은 분들”이라면서도 “후임 공무원들에게 묵묵히 맡은 일만 해서는 인사에서 ‘물먹을 수 있다’는 신호가 되지 않을까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세종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2018-03-20 1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