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초등학생부터 노인까지 “수정헌법 공부하자”

中 초등학생부터 노인까지 “수정헌법 공부하자”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03-19 23:26
업데이트 2018-03-20 02: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온라인 서점서 2~3위안 판매… ‘헌법낭독인’에 4000만명 참여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처음으로 헌법 선서식을 한 데 이어 일반 국민도 수정헌법을 공부하는 열기가 확산 중이라고 관영언론이 보도했다. 글로벌타임스는 18일 중국의 국회 격인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에서 지난 11일 수정헌법이 통과되자 신문과 인터넷을 통해 헌법이 어떻게 삶과 일에 연관되는지 공부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고 전했다. 초등학생부터 은퇴한 노인까지 헌법 공부 열기는 나이를 가리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산둥성 츠핑현의 한 초등학교에서 국가 상징에 색칠을 하며 헌법을 공부하고 있다.  글로벌타임스
산둥성 츠핑현의 한 초등학교에서 국가 상징에 색칠을 하며 헌법을 공부하고 있다.
글로벌타임스
예를 들어 산둥성의 초등학교에서는 미술 시간에 톈안먼이 새겨진 국장(國章)에 색칠을 하며 헌법에 대한 기초 지식을 배우기 시작했다. 장쑤성의 노인들은 길거리에서 텔레비전을 보며 수정헌법 내용을 익히고 있다. 수정헌법은 이미 온라인 서점에서 2~3위안(340~510원)의 가격에 판매 중이다.

전인대에서 찬성 2985표, 반대 2표, 기권 3표로 통과된 수정헌법은 국가 주석직의 2연임(10년) 초과 제한 규정을 삭제했을 뿐 아니라 “중국 공산당의 영도가 중국 특색 사회주의를 정의하는 특징”이라고 못박아 공산당의 권위를 법제화했다. 특히 티베트 등 소수민족을 대표하는 전인대들은 중국의 모든 가정에 수정헌법을 한 부씩 두고 공부해야 한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전 국민이 헌법을 읽고, 헌법정신으로 결집해야 한다는 웨이보 ‘헌법낭독인’에는 벌써 4000만명이 참여 중이다. 한국에서 빅토리아란 이름으로 걸그룹 에프엑스에서 활동했던 쑹첸(宋)도 ‘헌법낭독인’에 참여하면서 수정헌법 45조를 직접 낭독한 음성을 남겼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8-03-20 1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