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 “당연한 귀결”, 한 “피의사실 유포로 이미 범죄자 만들어”

민 “당연한 귀결”, 한 “피의사실 유포로 이미 범죄자 만들어”

입력 2018-03-19 19:58
업데이트 2018-03-19 19: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MB 구속영장 각당 반응 내놔

여야는 19일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하자 엇갈린 반응을 내놨다.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당연한 귀결”이라고 반응했다.

자유한국당은 “피의사실 유포로 이미 범죄자를 만들었다”며 검찰을 비판했다. 바른미래당은 역대 대통령에 대한 잇단 구속영장 청구가 “안타깝다”고 평했다.

박범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 전 대통령의 범죄 혐의는 너무나 죄질이 무겁고 나쁘며 이 전 대통령 본인은 물론 가족까지 총동원된 집단적 범죄였기에 구속영장 청구는 당연한 귀결”이라며 “전직 대통령이라는 이유만으로 불구속 수사를 한다면 대한민국의 정의는 땅에 떨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그러면서 “이 전 대통령은 지위를 철저하게 개인의 사리사욕을 채우려고 사용했고 임기 전체가 범죄와 비리로 점철됐다”며 “비리 혐의로 가득 찬 것만으로도 모자라 책임 떠넘기기에만 급급한 대통령을 가졌던 국민이 가엽다”고 덧붙였다.

반면 장제원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검찰이 이미 피의사실의 광범위한 유포를 통해 이명박 전 대통령을 범죄자로 만들어 놓고 소환조사를 한 만큼 영장청구는 예정된 수순이었다고 본다”며 “이 전 대통령이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는 만큼 법정에서 범죄혐의에 대해 잘 소명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권성주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이 전 대통령의 혐의를 떠나 우리 손으로 뽑은 대통령에게 잇따라 구속 영장이 청구되는 현실이 안타깝기만 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 여당 또한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영장청구에 환호작약 할 게 아니라 청와대 거수기 역할을 벗어나 권력 분산 개헌 논의에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평화당은 “MB가 아무리 모르쇠로 일관하며 거짓말을 하고 자신과 무관하다고 잡아떼도 수많은 증거가 있다”며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정의당도 “이 전 대통령이 증거인멸에 대한 의지를 계속해서 드러낸 상황이기에 구속영장청구는 마땅히 이루어졌어야 할 조치”라며 “이 전 대통령을 둘러싼 모든 사건의 진상들이 명명백백히 규명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