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MB, 스님에게도 뇌물 ‘꿀꺽’... 불교대학 설립 대가로 2억 수수 의혹

MB, 스님에게도 뇌물 ‘꿀꺽’... 불교대학 설립 대가로 2억 수수 의혹

입력 2018-03-19 08:17
업데이트 2018-03-19 13: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명박 전 대통령이 대선을 앞둔 2007년 말 불교계 인사로부터 2억여 원을 받은 혐의에 대해 검찰이 수사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손 맞잡은 MB와 지광스님
손 맞잡은 MB와 지광스님 이명박 전 서울시장이 18일 오후 서울 개포동 능인선원 대법당에서 신도들을 대상으로 한 강연을 마친 뒤 지광 큰스님과 악수하고 있다.2007.03.18 연합뉴스
19일 검찰 등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은 2007년 12월 대선을 며칠 앞두고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에게 능인선원 주지인 지광 스님을 만나라고 지시했다. 서울 강남구에 있는 능인선원은 신도 수가 25만명에 달하는 국내 최대 선원(禪院·불교 교육기관)의 하나로 꼽힌다.

능인선원은 부산 지역 언론사 ‘국제신문’의 대주주로, 지광 스님은 국제신문의 회장직도 맡고 있다.

김 전 기획관은 이 전 대통령 지시에 따라 서울 모처에서 지광 스님을 만났고 “불교대학 설립에 편의를 제공해 달라”는 청탁과 함께 2억여 원을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김 전 기획관은 이런 내용을 검찰에 진술했고, 지광 스님도 최근 검찰 조사에서 돈을 건넨 사실을 시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대통령은 검찰 조사에서 “지광 스님으로부터 돈 받은 사실이 없고 전혀 모르는 일”이라며 혐의를 부인했다고 한다. 그러나 검찰은 김 전 기획관 등의 진술이 구체적이어서 이 전 대통령의 뇌물 혐의에 추가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뇌물 혐의 액수가 큰 데다 이 전 대통령이 혐의를 부인하고 있어 구속영장 청구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도 지난 16일 이런 내용의 수사 결과를 문무일 검찰총장에게 보고했다. 문 총장은 이르면 이날 이 전 대통령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할지를 결정할 방침이다.

한편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를 비공개로 소환해 조사하는 것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이 전 대통령 사위인 이상주 삼성전자 전무는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으로부터 받은 22억 5000만원 중 5억원을 김 여사에게 건넸다고 검찰에서 진술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