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당첨땐 로또”…디에이치자이 개포 견본주택 1만 5000여명 몰려

“당첨땐 로또”…디에이치자이 개포 견본주택 1만 5000여명 몰려

류찬희 기자
입력 2018-03-16 22:38
업데이트 2018-03-16 23: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벽 6시부터 인파… 온종일 교통 마비

“시세차익 수요 많아 1순위 마감될 듯”
이미지 확대
16일 서울 강남구 양재동에 문을 연 ‘디에이치자이 개포’의 견본주택 앞에 입장 순서를 기다리는 방문객들로 장사진을 이루고 있다. 새벽부터 몰려든 인파로 주변 일대의 교통이 마비되기까지 했다.  연합뉴스
16일 서울 강남구 양재동에 문을 연 ‘디에이치자이 개포’의 견본주택 앞에 입장 순서를 기다리는 방문객들로 장사진을 이루고 있다. 새벽부터 몰려든 인파로 주변 일대의 교통이 마비되기까지 했다.
연합뉴스
16일 문을 연 서울 강남구 개포주공8단지의 재건축 아파트 ‘디에이치자이 개포’의 아파트 견본주택. 올해 아파트 분양 시장의 ‘최대어’이자 ‘로또 아파트’로 불리면서 청약통장 가입자들이 견본주택을 둘러보려고 몰리면서 서울 양재동 화물터미널 앞에는 장사진이 펼쳐졌다.

건설회사는 많은 사람이 한꺼번에 견본주택에 입장하면 안전상 문제가 발생할 것을 우려해 입장 인원을 통제했다. 새벽 6시부터 인파가 몰리면서 현장 안전요원들은 진땀을 흘렸다.

문을 연 오전 10시쯤에는 수백m의 대기 줄이 겹겹이 만들어져 수㎞에 달했다. 일대 교통은 온종일 마비됐다. 이날 하루에만 1만 5000여명이 다녀갔다. 집값이 안정세로 돌아섰지만 분양가 규제로 주변 아파트의 분양권보다 싸기 때문에 당첨만 되면 시세차익을 거둘 수 있다는 기대감에 청약통장 가입자가 한꺼번에 쏟아져 나온 것이다.

아내와 함께 온 김성진씨는 “부모님과 세 자녀라서 청약가점이 높아 당첨을 기대한다”며 “중도금 대출이 안 되는 것은 알지만 시세차익이 확실해 당첨만 되면 무슨 수를 써서라도 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아파트는 84㎡ 분양가가 12억~14억원대로 3.3㎡당 4160만원이나 되는 고가 아파트다. 주변에 비슷한 면적의 아파트 분양권 시세가 20억원을 넘기 때문에 당첨만 되면 7억∼8억원의 차익을 얻을 수 있다는 소문이 돌면서 일찌감치 ‘로또’로 불렸다. 견본주택 1, 2층에 마련된 상담석 17곳도 온종일 붐볐다. 상담사들에게 청약자격, 청약가점을 따져 달라는 문의가 많았다. 당첨 가능성을 상담하는 방문객도 줄을 이었다. 위장전입 여부를 묻는 상담도 더러 있었다.

박윤서 현대건설 분양소장은 “대출 규제가 강화됐고 건설사 중도금 대출도 막혔지만, 시세차익을 기대한 수요자가 많아 서울 지역 1순위에서 청약이 마감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2018-03-17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