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윤선, 해양수산부에 세월호 조사 방해 지시 혐의…“정부 힘들게 하지 말아달라”

조윤선, 해양수산부에 세월호 조사 방해 지시 혐의…“정부 힘들게 하지 말아달라”

입력 2018-03-14 15:59
업데이트 2018-03-14 16: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윤선 “세월호 특조위에 해양수산부 공무원 많이 파견하라”

조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해양수산부에 세월호 참사 조사를 방해하도록 지시한 혐의가 드러났다.
조윤선, 해양수산부에 세월호 특조위 방해 지시 혐의  서울신문
조윤선, 해양수산부에 세월호 특조위 방해 지시 혐의
서울신문
서울동부지법 형사합의11부(부장 조성필) 심리로 14일 열린 김영석 전 해양수산부 장관과 윤학배 전 차관의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혐의에 대한 1차 공판에서 검찰은 이 같은 공소사실 요지를 밝혔.

검찰에 따르면 조윤선 전 수석은 2015년 1월 19일 서울 소공동의 한 호텔에서 당시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 김재원 의원과 조대환 등 여당 추천 ‘4·16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세월호 특조위) 상임위원들, 해수부 공무원들과 만나 특조위의 조직과 예산 등을 논의했다.

검찰은 “조윤선 전 수석은 특조위원들에게 ‘정부 입장을 도와주고, 정부를 너무 힘들게 하지 말아달라’고 요청했고, 해수부 공무원들에게는 ‘특조위가 예산과 조직을 방대하게 추진하지 않도록 관리하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밝혔다.

또 “여당 추천 부위원장의 역할을 강화하도록 사무처장을 두고 부위원장을 중심으로 여당 특조위원들이 협력할 수 있도록 체계를 마련하고, 해수부 파견 공무원 수를 늘려 정부가 통제할 수 있게 하라는 지시도 했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조윤선 전 수석의 지시에 따라 김영석 전 장관과 윤학배 전 차관이 특조위의 업무 방해를 시작했다고 보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김영석 전 장관이 참석하지 않았고, 윤학배 전 차관이 청와대 경제수석실 해양수산비서관 신분으로 자리했다.

김영석 전 장관과 윤학배 전 차관은 해수부 내 ‘세월호 특조위 대응 전담팀’을 만들어 특조위의 예산과 조직을 축소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단계별 대응 전략을 세우도록 주문한 혐의로 기소됐다.

김영석 전 장관과 윤학배 전 차관 변호인들은 공소사실에서 두 사람의 혐의가 특정되지 않아 무엇을 인정하고 부인할지 명확하지 않다며, 다음 공판 기일 전에 서면으로 입장을 밝히기로 했다.

특히 윤학배 전 차관 측 변호인은 “전 정권의 어리석고 터무니없는 의사 결정이 집행 부서에 표출됐다”면서 “블랙리스트 사건, 화이트리스트 사건, 국정원 비리 사건에서 드러난 동일한 의사결정 구조가 이번 사건에도 적용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조윤선 전 수석이나 이병기 전 대통령 비서실장 등에 대한 검찰의 추가기소가 예정돼 있다면 알려달라”고 했고, 이에 검찰 측은 “추가기소 여부를 최대한 이른 시간에 결정해서 조치하겠다”고 답변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