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동연 “청년 일자리 추경 내일 결정”

김동연 “청년 일자리 추경 내일 결정”

황비웅 기자
황비웅 기자
입력 2018-03-13 21:16
업데이트 2018-03-13 23: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책 보고대회서 편성 무게…“결론 난다면 시기 앞당겨야”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오는 15일 ‘청년일자리대책 보고대회 겸 제5차 일자리위원회’에서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13일 밝혔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연합뉴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연합뉴스
김 부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추경 문제는 모레(15일) 청년 일자리 대책 보고대회가 있으므로 지금 말하기 어렵다”면서 “추경에 대한 최종적 의사는 그때 결정된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앞서 여러 차례 “추경 편성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김 부총리는 다만 “세제·정책수단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준비돼 있다”면서 “만약에 추경을 편성하는 것으로 결정이 난다면 편성 시기는 가능하면 앞당겼으면 한다”고 말해 추경 가능성에 무게를 실었다. 김 부총리는 “이런 일련의 움직임은 정치 일정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덧붙였다.

김 부총리는 “청년 실업문제는 상당히 구조적인 문제”라면서 “전통 주력 산업인 제조업 쪽에서 고용 창출력이 줄어들고 있고, 20만개 이상 중소기업에 빈 일자리가 있지만 (실업 해소에) 구조적인 어려움이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에코 세대(1979~1985년)가 본격적으로 취업시장에 뛰어들고 있다”면서 “단기 고용 충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만들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또 제너럴모터스(GM)의 외국인투자기업 신청과 관련해 “유럽연합(EU)에 약속한 외투기업 세제 개선과 관련이 있는지 검토 중”이라면서 ”외투 세제 관련 제도 개선 방안도 종합적으로 고려해 관계부처와 협의해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8-03-14 1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