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년간 개성 보며 한숨… 이젠 희망 되찾은 것 같아”

“2년간 개성 보며 한숨… 이젠 희망 되찾은 것 같아”

유영규 기자
유영규 기자
입력 2018-03-11 23:02
업데이트 2018-03-12 02: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반도 해빙 무드’ 바라보는 신한용 개성공단기업협회장

‘가동 중단’ 피해액 1조 5000억원, 문 닫거나 소송 휘말린 협력사도
‘북핵에 뒷돈’ 시각 바뀌었으면… 북·미회담까지 차분히 기다릴것”
이미지 확대
신한용 개성공단기업협회장
신한용 개성공단기업협회장
“그동안 희망고문하는 심정으로 살았다면 이젠 희망에 더 큰 무게를 실어 보려 합니다.”

신한용(58) 개성공단기업협회장은 오는 5월 사상 최초로 북·미 정상이 만난다는 소식에 뛸 듯이 기뻐한 이 중 하나다. 그는 “지난 2년간 개성을 바라보며 한숨을 쉬던 124개 입주 기업인들도 희망을 되찾은 분위기”라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만남에 대한 기대감을 11일 내비쳤다.

신 회장을 포함한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은 2016년 2월 박근혜 정부가 돌연 ‘개성공단 가동 중단 조치’를 내린 이후 공장을 잃고 휘청거렸다. 누적 피해 금액은 1조 5000억원에 달했다. 5000여곳에 이르는 협력사 중 일부는 제때 대금을 결제하지 못해 문을 닫거나 소송에 휘말려야 했다. 20년 넘게 꽃게잡이 어망을 만들다 2007년 후발주자로 개성공단에 입주한 신 회장 회사의 사정도 마찬가지다. 그는 “경제적 어려움을 말하자면 한도 끝도 있겠냐”면서 “그저 하루속히 공장을 가동할 수 있는 날이 오길 바랄 뿐”이라고 말했다.

입주기업인들도 최근 급진전 중인 남북과 북·미 대화 분위기가 반가우면서도 좀 어리둥절하다. 신 회장은 “특히 북·미는 관계 개선을 이루기까지는 꽤 오랜 기간이 필요할 것으로 내심 예상했다”면서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은 공개 지지를, 반대하던 일본 아베 신조 총리도 결과적으로 반대는 못 하는 상황인 것 역시 다행”이라고 밝혔다. 개성공단기업협회는 평창동계올림픽을 전후로 이어진 남북 간 해빙 무드 속에서도 섣부른 기대감을 표하는 것을 자제해 왔다. 반갑지 않아서가 아니라 유엔 제재를 받는 개성공단 재개는 결국 남북 정상의 결단을 넘어 미국의 승인이 있어야 가능한 일이라는 판단에서다.

신 회장은 오는 15일 통일부가 자신들의 방북 신청 승인을 거절할 수도 있다고 보고 있다. 다만 승인이 나지 않더라도 일단 승인 재요청이나 반박성명 등은 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신 회장은 “중요한 것은 당장 개성으로 가서 2년간 멈춰 있던 공장을 눈으로 확인하는 것보다 공단이 안정적으로 재가동할 기반을 다지는 것”이라면서 “북·미 정상회담까지 차분히 기다리겠다”고 밝혔다.

그는 마지막으로 개성공단 기업을 둘러싼 ‘국민적 오해’도 풀고 싶다고 덧붙였다. 신 회장은 “지난 정부가 ‘개성공단 자금이 북핵 개발에 전용됐다’는 잘못된 사실관계를 근거로 공단을 갑작스럽게 중단시켰다”면서 “이 때문에 입주기업들을 북핵에 뒷돈을 된 무리로 보는 일부 국민들의 시각도 앞으로 바로잡혔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8-03-12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