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BBC “문재인 노벨 평화상 탈 수도” 가능성은?

BBC “문재인 노벨 평화상 탈 수도” 가능성은?

입력 2018-03-10 17:12
업데이트 2018-03-10 17: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국의 공영방송인 BBC가 문재인 대통령의 노벨 평화상 가능성에 대해 보도했다.
외신, 문재인 대통령 외교력에 찬사. 서울신문 DB
외신, 문재인 대통령 외교력에 찬사. 서울신문 DB
BBC는 9일(현지시간) “조용한 협상가인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이 북미대화의 모멘텀을 이끌어 냈다”면서 만약 북미정상회담이 성사돼 한반도에서 핵전쟁의 위험이 사라진다면 노벨 평화상도 탈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BBC는 존 딜러리 연세대 교수의 말을 인용해 “북미 대화는 명백하게 문재인 대통령이 원했던 것”이라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신중하게 말을 선택했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카드를 잘 숨겼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북한을 대화의 테이블로 끌어 낸 것이 자신의 공임에도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압박 정책이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을 대화의 장으로 견인했다며 자신의 공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돌리는 세련된 외교술을 보여주었다고 BBC는 평가했다.

BBC는 또 속을 알기 어려운 공산 국가와 대화를 하는 것은 실로 엄청난 도박이라고 전제한 뒤 “문재인 대통령의 북미 중재 노력이 실패하면 다시 벼랑 끝으로 돌아갈 수 있지만 만약 문재인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을 성사시켜 한반도에서 핵전쟁 위험을 줄인다면 노벨 평화상을 탈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