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탈리아 국민 40% “디 마이오, 총리 적임”

이탈리아 국민 40% “디 마이오, 총리 적임”

심현희 기자
입력 2018-03-08 22:40
업데이트 2018-03-08 23: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살비니 21% 그쳐… 집권 경쟁 본격

지난 4일 실시된 이탈리아 총선에서 최대 정당으로 부상한 ‘반체제 정당’ 오성운동의 디 마이오 대표가 총리 적임자로도 큰 지지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지 언론 코리에레 델라 세라가는 여론조사기관 Ipsos와 민영방송 La7이 진행한 여론조사에서 응답자(600명)의 40%가 차기 총리로 마이오 대표를 꼽았다고 7일(현지시간) 전했다. 23%는 정치인이 아닌 전문 관료가 총리를 맡는 게 바람직하다고 답변했다. 유력한 차기 총리로 거론되는 우파연합 소속 북부동맹의 마테오 살비니 대표는 21%에 그쳤다.

이번 총선에서 오성운동은 단일 정당으로서는 최고치인 득표율 32%를 얻어 창당 9년 만에 단일 정당으로는 최대 정당이 됐다. 북부동맹과 실비오 베를루스코니 전 총리가 이끄는 전진이탈리아(FI), 국가주의 정당 이탈리아형제들(FDI) 등 4개 정당은 우파연합을 결성해 득표율 37%로 최다 의석을 확보했다.

어느 진영도 자력으로는 정부를 꾸리지 못해 오성운동과 우파연합의 집권 경쟁이 본격화하고 있다. 조사 대상자의 51%도 정부 구성을 위한 각 정당 간의 연대 시도가 실패로 돌아가 빠른 시일 내로 총선을 다시 치를 수밖에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안정적인 정부가 구성될 수 있을 것이라고 낙관하는 사람은 30%에 그쳤고, 19%는 ‘잘 모르겠다’고 대답했다.

새 정부 구성은 민주당에 달려 있다. 이번 총선에서 19%를 득표하는 데 그쳤지만,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어 민주당 의지에 따라 방향이 결정될 가능성이 크다. 오성운동과 민주당이 손을 잡고 연정을 구성하는 방안도 떠오르고 있으나 총선 참패의 책임을 지고 민주당 대표직에서 사퇴를 선언한 마테오 렌치 전 총리가 오성운동과의 연대를 결사 반대하는 데다 민주당 대다수의 견해도 오성운동과 손을 잡는 것에 미온적인 것으로 알려져 두 당이 연정까지 이르려면 넘어야 할 산이 많을 것으로 관측된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8-03-09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