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 계열사들 ‘난임 유급휴가제’ 신설

삼성 계열사들 ‘난임 유급휴가제’ 신설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8-03-07 22:50
업데이트 2018-03-08 02: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자 등 ‘年 3일’ 이달부터 시행

남성 출산휴가 5일→10일 연장
정부 저출산정책 솔선수범 의지

삼성전자를 비롯한 계열사들이 ‘난임 유급휴가제’를 신설하는 등 정부보다 한발 앞선 저출산 대응 방안을 내놨다.

삼성전자와 삼성디스플레이 사원협의회는 최근 직원이 부부 난임 치료를 원할 경우 1년에 사흘 동안 유급휴가를 주기로 합의해 이달부터 시행한다고 7일 밝혔다. 남성 직원의 배우자 출산휴가는 기존 최장 5일에서 10일로 두 배 늘어난다.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삼성SDS, 삼성전기 등도 최근 노사 협의를 통해 난임 휴가제를 신설했다. 일부 계열사는 육아 기간에 단축근로를 할 수 있는 기간을 기존 최장 1년에서 2년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삼성 계열사의 이런 변화는 최근 저출산이 사회적 문제로 부상하자 정부 차원의 대책에 앞서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여 주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일하고 싶은 직장’을 만들려는 의지도 엿보인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11월 말 난임 휴가(최초 1일은 유급, 나머지 2일 무급) 등을 핵심으로 하는 ‘남녀 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등을 공포하고 오는 5월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삼성이 난임 휴가제 등을 조기 도입함에 따라 재계 전반에 이런 움직임이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삼성전자는 올해 임금 인상률을 3.5%로 합의했다. 지난해 인상률 2.9%보다 0.6% 포인트 높아진 것으로 2013년(5.5%) 이후 가장 높은 인상 폭이다.

삼성전자는 임금 인상률은 전년도 성과와 물가 상승률 등을 감안해 결정하는데 지난해 글로벌 반도체 ‘슈퍼 호황’ 등에 힘입어 역대 최고 실적을 낸 점 등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8-03-08 2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