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5당 대표 회동] 文 “정상회담, 우리 제안에 北 호응”… 洪 “北에 30년 속았다”

[文대통령·5당 대표 회동] 文 “정상회담, 우리 제안에 北 호응”… 洪 “北에 30년 속았다”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8-03-07 22:50
업데이트 2018-03-08 03: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북정상회담 등 대북 이슈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의 7일 청와대 회동에서는 남북 정상회담 등 대북 이슈를 둘러싸고 날 선 대화가 오고 갔다.
처음 참석한 홍준표 대표와 악수하는 文대통령
처음 참석한 홍준표 대표와 악수하는 文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에서 여야 대표 오찬 간담회에 참석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왼쪽부터 문 대통령, 장제원 한국당 수석대변인, 홍 대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청와대 회동에 처음 참석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북핵 문제를 처리해 오며 30년 동안 북한에 참 많이 속았다”고 포문을 열면서 안보 공세를 시작했다.

홍 대표는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등에게 “남북 정상회담 제안 주체가 누구냐. 어느 쪽이 먼저 남북 정상회담을 요구했느냐’고 질문하는 등 남북 접촉 과정을 캐물었다. 정 실장은 “문 대통령께서 임기 1년 내에 정상회담을 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고 지난해 7월 베를린 구상을 발표할 때도 남북 간 언제든지 접촉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누가 먼저 제안했는지는 베를린 선언부터 시작하다면 우리가 제안한 셈이고 또 신년사를 생각하자면 북한 측에서도 호응을 했다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장제원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회동 결과에 대해 “홍 대표 특유의 직설적 화법에 정 실장이 약간 당황한 모습을 보이자 문 대통령이 ‘구체적 질문은 나에게 하라’고 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 시기와 장소에 대해 각각 “조기에 회담을 개최하되 6월 지방선거와는 조금 간격을 두기 위해 4월 말로 했다”, “평양, 서울, 판문점 등 후보지를 정해서 제안했고 북한이 이 중 판문점을 선택한 것”이라고 답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홍 대표의 공세에 “홍 대표가 북한의 의도에 속지 말아야 한다는 경계의 말씀을 주신 것은 중요하다”면서 “하지만 북한의 의도를 알아내기 위해서라도 대화는 필요하다”고 반박했다.

홍 대표와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는 회동에서 “한·미 관계를 해치고 있다”며 문정인 대통령 외교·안보특보의 파면도 요구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전체 발언의 맥락을 봐야 될 것 같다”면서 “저는 기본적으로 정부 관계자가 똑같은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한국당이나 바른미래당의 입장을 대변하는 특보가 돼야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는 취지로 답했다”고 설명했다.

야당은 정부의 비핵화 의지를 거듭 요구했다. 유 공동대표는 “문 대통령이 김정은에게 보낸 메시지에 비핵화와 관련한 중대한 제안이 있었느냐”고 묻자 문 대통령은 “그러한 제안은 없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핵폐기와 핵동결, 미사일 문제, 비핵화 문제는 남북 간 문제만이 아니라 북·미 간, 국제적 문제”라고 덧붙였다.

신용현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은 회동 결과를 브리핑하며 “유 대표가 한·미 관계와 관련, ‘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전할 메시지가 있느냐’고 묻자 문 대통령은 ‘아직은 공개할 시점이 아니다’라고 답했다”고 소개했다.

유 대표는 이 자리에서 남북 대화 국면 중에도 북한에 대한 제재·압박을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독자 제재에 있어서 한국 정부가 일방적으로 제재를 풀거나 할 입장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또 ‘김영철 방한’ 관련 논란과 관련, “남북 대화를 하기 위해 불가피한 조치였으니 이해해 달라”고 양해를 구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18-03-08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