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남북대화 이면합의·선물 없었다”

文대통령 “남북대화 이면합의·선물 없었다”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8-03-07 22:50
업데이트 2018-03-08 03: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야 5당 대표와 靑 회동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여야 5당 대표를 만나 “남북 대화가 이뤄진다고 해서 (북한에 대한) 국제적인 제재 공조가 이완될 수는 없으며, 선물을 주거나 이면 합의도 없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평창동계올림픽 전부터 지난 5~6일 대북특별사절단 방북까지 일련의 접촉과 관련, “국외에서 따로 비밀 접촉을 한 것은 없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 본관에서 이정미(왼쪽부터) 정의당 대표,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와 오찬 회동을 하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 본관에서 이정미(왼쪽부터) 정의당 대표,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와 오찬 회동을 하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전날 발표된 남북 합의에 대해서는 “적어도 (본격적인 북·미 대화에 앞선) ‘선택적 대화’, ‘예비적 대화’를 위한 미국의 요구 정도는 갖춰진 것 아닌가”라면서 “성급한 낙관도 금물이지만, ‘다 안 될 거야’, ‘저쪽(북한)에 놀아나는 거야’라고 생각할 일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오찬에서 이처럼 대북 특사단의 방북 결과와 남북 합의 내용을 설명하고, 초당적 지지와 협조를 구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4월 말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 집에서 제3차 정상회담을 열기로 한 것과 관련, 문 대통령은 “장소는 우리가 평양, 서울 또는 판문점 어디든 좋다고 제안한 것이고, 판문점의 남북 관할지역이 있는데 하루씩 오가며 할 수도 있다는 식으로 제안을 했고, 이 중 북한이 선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초 관측보다 앞당겨진 4월 말로 시기가 정해진 데 대해서는 “여건이 된다면 우리는 가급적 (6월)지방선거로부터 간격을 두는 것이 좋겠다고 의견 제시를 했고, 4월 말은 그렇게 서로 주고받으면서 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간 남북 접촉 과정에 대해 수석 특사로 방북했던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판문점에서 주로 이뤄졌다”고 언급했다.

‘핵폐기의 전 단계로 핵동결을 하고 탄도미사일 잠정적 중단, 이런 식으로 가면 나중에 국가적 비극이 올 수 있다’는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의 발언에 대해 문 대통령은 “핵폐기가 최종 목표이지만, 단숨에 가기는 어려울 수 있다”면서 “이런저런 로드맵을 거쳐서 완전한 핵폐기에 이르도록 합의를 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문 대통령이 여야 대표를 초청해 회동한 것은 지난해 9월 이후 6개월 만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한국당 홍 대표, 바른미래당 유승민 공동대표, 민주평화당 조배숙 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참석했다. 홍 대표가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 간 회동에 참석한 것은 처음이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8-03-08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