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남북 발표 매우 긍정적”… 북미 대화 신호

트럼프 “남북 발표 매우 긍정적”… 북미 대화 신호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8-03-07 22:50
업데이트 2018-03-08 03: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럼프 “상황 곪아터지게 안 놔둬…무슨 일 일어날지 곧 알게 될 것”

정의용·서훈 오늘 2박 4일 방미
‘김정은 메시지’ 들고 중매 외교
도널드 트럼프 美 대통령 캐리커처
도널드 트럼프 美 대통령 캐리커처
도널드 트럼프(얼굴) 미국 대통령은 6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비핵화를 협의하기 위한 북·미 대화 의지를 표명한 데 대해 “한국과 북한에서 내놓은 발표들이 매우 긍정적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특별사절단으로 지난 5~6일 평양을 다녀온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8일 미국을 방문, 백악관에 방북 결과를 설명한다고 7일 청와대가 밝혔다. 김 위원장이 남측의 특사단에 비핵화 의지를 표명하고, 대화를 지속하는 한 추가 핵실험 및 탄도미사일 시험발사 등 도발을 중단한다는 ‘조건부 핵 모라토리엄’을 선언한 만큼 미국을 설득하기 위한 문재인 정부의 ‘중매 외교’도 가속화할 전망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스테판 뢰벤 스웨덴 총리와 가진 공동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매우 평화적이며 아름다운 길을 가게 될 것”이라면서 “어떤 길을 갈 필요가 있든 우리는 준비돼 있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기자들에게 “우리는 매우 좋은 대화를 하고 있고 여러분은 무슨 일이 일어날지 곧 분명히 알게 될 것”이라면서 “이쪽이든 저쪽이든 우리는 무엇인가 할 것이고, 그 상황이 곪아 터지지 않게 할 것”이라며 긍정적인 메시지를 내놓았다.

정 실장과 서 원장은 2박 4일 일정으로 미국을 방문해 트럼프 대통령 외에 허버트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마이크 폼페이오 중앙정보국(CIA) 국장 등과 접촉할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과의 구체적인 면담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정 실장이 북·미 대화에 임하는 북한의 의지와 자세, 비핵화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김 위원장의) 워딩을 중심으로 언론에 공개한 것 이상의 생생한 내용을 백악관에 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실장은 전날 브리핑에서 “말씀드릴 수 없지만, 미국에 전달할 북한의 입장을 별도로 추가로 갖고 있다”면서 “북·미 대화를 시작할 수 있는 충분한 여건이 조성됐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각에선 북한이 미국에 보내는 별도 ‘서신’이 있을 것이란 관측도 있었지만, 이 관계자는 “그런 건 없다”고 잘라 말했다. 또 “북한에 억류된 미국인 3명의 석방 문제를 (북측에서 제안했고, 우리 정부가 미국 측에 제안할 것이란 얘기는) 들어본 적 없다”고 설명했다.

정 실장은 미국에 이어 중국과 러시아를, 서 원장은 일본을 각각 방문해 방북 결과를 설명하고 한반도 주변 4강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지지와 협조를 끌어낼 방침이다.

서울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03-08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