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흘 연속 고개 숙인 추미애, ‘안희정 사태’ 신속히 수습

사흘 연속 고개 숙인 추미애, ‘안희정 사태’ 신속히 수습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3-07 10:46
업데이트 2018-03-07 10: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투’ 지지 검은옷 차림으로 회의 참석…단호한 대응 원칙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여비서 성폭행 의혹이 터진 이후 사흘 내리 고개를 숙였다.
이미지 확대
굳은 표정의 추미애 대표
굳은 표정의 추미애 대표 안희정 지사의 성폭행 파문이 계속되는 가운데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추미애 대표와 당 지도부가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5일 밤 사건이 터지자마자 곧바로 심야 긴급 최고위원회를 소집한 뒤 결과 브리핑을 통해 대국민 사과 입장을 발표한 데 이어 다음날인 6일에도 페이스북 글을 통해 재차 사과했다.

7일에는 ‘안희정 사태’ 이후 처음으로 열린 당 공식 회의에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운동에 대한 지지를 상징하는 검정 정장 차림으로 참석해 “유구무언”이라며 다시 한 번 사죄했다.

당 안팎에선 ‘6·13 지방선거’를 100일도 남겨놓지 않고 최악의 성추문에 휘말린 민주당이 그나마 조속히 사태 수습에 나설 수 있었던 데에는 추 대표의 역할이 컸다는 평가가 나온다.

당 관계자는 “당이 초기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었던 것은 추 대표의 공이 크다”며 “여성 대표로서 단호하게 대응했던 측면이 확실히 있고, 대표가 여성이라 그나마 다행이라는 반응도 많았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실제 추 대표는 안 전 지사의 성폭행 의혹이 보도되자마자 곧바로 최고위원회를 소집해 ‘무관용 원칙’을 세웠고, 특히 다음날 예정된 공식 회의를 비롯한 모든 대외 일정의 자제를 직접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젠더폭력대책 테스크포스’(TF)를 당 차원의 특위로 승격시키는 것이나 이날 오후 열릴 예정인 윤리심판원·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 연석회의도 추 대표의 ‘작품’이다.

그가 전날 두 딸의 어머니 심정을 담아 페이스북에 올린 글은 인터넷 포털사이트 검색 1위에 오르기도 했다.

추 대표는 이 글에서 “밤늦게 귀가해 근심스런 눈으로 저를 대하는 두 딸 보기가 부끄러웠다”면서 “‘우리가 살아야 하는 세상은 아직도 이래?’, 세상이 무섭고 끔찍하다는데 엄마로서도 공당의 대표로서도 할 말이 없었다. 민주당 대표로서 엄마 된 심정으로 단단한 각오를 갖고 그릇된 성문화를 바꿔 내겠다”고 밝혔다.

당의 다른 관계자는 “미투 문제에 있어서는 지방선거를 비롯해 정무적 판단을 일체 배제한다는 것이 추 대표의 일관된 방침”이라며 “비단 민주당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사회의 누적된 적폐가 터져 나오는 것인 만큼 모든 문제에 대해 엄정 대응한다는 원칙이 무엇보다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