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하나금융 김병호·함영주 사내이사 제외

하나금융 김병호·함영주 사내이사 제외

최선을 기자
입력 2018-03-06 22:32
업데이트 2018-03-06 23: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내이사 김정태 회장 ‘1인체제’

백태승씨등 5명 사외이사 추천
기존 윤성복·박원구 이사는 연임

하나금융지주가 사외이사를 대폭 물갈이하고 김병호 부회장과 함영주 KEB하나은행장을 사내이사에서 제외했다. 이로써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만 유일한 사내이사로 남게 됐다.

하나금융 이사회는 6일 백태승 한국인터넷법학회장, 박시환 인하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김홍진 한국남부발전 사외이사, 양동훈 동국대 회계학 교수, 허윤 서강대 국제대학원 교수 등 5명을 새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했다.

백 회장은 연세대 법학과 교수 등을 거쳤고 박 교수는 대법원 대법관을 역임했다. 김 이사는 금융정보분석원(FIU) 기획행정실장 등을 지낸 경제 관료 출신이며 양 교수는 한국회계학회장을 맡고 있는 재무회계 전문가, 허 교수는 금융위원회 금융발전심의위원 등을 지낸 금융·경제 분야 전문가다.

신임 사외이사의 임기는 2년이며 1년 단위로 중임할 수 있다. 기존 사외이사 중에서는 윤성복, 박원구 이사만 연임하기로 했다. 차은영 이사는 아직 임기가 남아 있다. 사외이사 정원은 기존 7명에서 8명으로 늘었다. 이들은 이달 말로 예정된 주주총회에서 사외이사 선임 안건이 통과되면 공식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사내이사는 2년 만에 김 회장 ‘1인 체제’로 복귀했다. 하나금융 이사회는 “김 부회장과 함 행장이 리스크관리위원회에 참여하는 것이 독립성 약화와 이해상충 우려가 있다는 금융당국의 경영유의 사항을 반영해 두 사람을 리스크관리위원회에서 제외했다”면서 “이에 따라 이사로서의 역할이 축소돼 사내이사에서 제외했다”고 밝혔다.

1인 사내이사 체제에서는 회장 유고 시 이를 대체할 사내이사가 없어 경영 공백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업계에서는 결국 김 회장의 지배력을 강화하는 게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하나금융은 주주총회 이후 새로 꾸려진 이사회에서 회장 유고 시 대체할 임원을 선정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2018-03-07 2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