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금난 몰리는 한국GM

자금난 몰리는 한국GM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8-03-06 22:32
업데이트 2018-03-07 01: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차입금·희망퇴직금 2.3조 필요

‘돈줄’ 美본사의 출자전환 기대
오늘 교섭 재개… 勞 세무조사 요구

한국GM이 자금난에 몰리고 있다. 미국 본사가 3조원의 대출금을 주식으로 바꿔주지(출자전환) 않으면 차입금을 갚거나 희망퇴직 위로금 등을 지급하는 데 최소 2조 3000억원을 마련해야 한다.
한국GM 노조 조합원들이 6일 서울 여의도 KDB산업은행 본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 측에 대한 특별세무조사와 경영실태조사 등을 요구하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한국GM 노조 조합원들이 6일 서울 여의도 KDB산업은행 본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 측에 대한 특별세무조사와 경영실태조사 등을 요구하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6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GM은 당장 이달 말 GM으로부터 빌린 7000억원을 갚아야 하는 처지다. 지난달 23일 GM 측이 실사 기간을 고려해 당초 ‘2월 말’에서 ‘3월 말’로 상환 기일을 한 달 연장해줬지만 다시 미뤄줄지는 미지수다.

4월에는 더 많은 돈이 필요하다. 다음달 1일부터 8일까지 9880억원 차입금의 만기가 줄줄이 돌아온다. 대부분 ‘GM홀딩스 LLC’ 등 GM 본사와 계열사에서 빌린 돈이다. 지난 2일 마감한 희망퇴직 신청자 약 2500명에게 줄 위로금 5000억원도 필요하다. ‘돈줄’은 현실적으로 GM의 차입금 출자전환뿐이다. 국내 은행권은 대출에 난색을 표시하고 있다. 한국GM 관계자는 “실사가 빨리 마무리되고 노사 임단협에서 성과가 나타나야 GM의 출자전환 일정도 앞당겨질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노사 교섭은 여전히 평행선이다. 사 측의 비용절감 안을 놓고 노사가 7일 4차 교섭에 나서지만 아직도 이견이 크다.

한국GM 노조는 이날 서울 여의도 KDB산업은행 본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GM에 대한 특별세무조사와 경영실태조사 등을 요구했다. 한국GM 노조는 “한국GM의 부실경영은 과도한 매출원가, 사용처가 불분명한 업무지원비 등에서 비롯됐다”며 국세청에 특별세무조사를 요구했다. 노조는 산은, 국세청, 국회에 각각 면담을 요청하는 1인 시위에 들어갔다. 미국 대사관 앞에서도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8-03-07 2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