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 간첩 英 망명후 독극물에 의식불명… 푸틴정권 ‘이중스파이’ 보복암살 의혹

러 간첩 英 망명후 독극물에 의식불명… 푸틴정권 ‘이중스파이’ 보복암살 의혹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8-03-06 22:32
업데이트 2018-03-07 01: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0년간 MI6에 러 정보 넘겨 체포… “크렘린이 반역자 처단하는 방식”

전직 러시아 첩보원으로 영국 정부에 기밀을 넘긴 ‘이중간첩’ 역할을 했던 인물이 영국에서 정체불명의 독극물에 노출돼 의식 불명 상태에 빠졌다. 러시아 블라디미르 푸틴 정권이 독살을 시도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세르게이 스크리팔 전직 러시아 첩보원 타스 연합뉴스
세르게이 스크리팔 전직 러시아 첩보원
타스 연합뉴스
BBC 방송은 지난 4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근교 솔즈베리시의 한 쇼핑몰 벤치에서 전직 러시아 첩보원인 세르게이 스크리팔(66)과 신원이 밝혀지지 않은 30대 여성이 의식을 잃은 채 쓰러졌다고 5일 보도했다. 이들은 알려지지 않은 물질에 노출된 뒤 위독한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다. 영국 경찰은 스크리팔과 이 여성이 발견 당시에 별다른 외상은 없었다고 밝혔다.

스크리팔은 러시아 군 정보총국(GRU) 장교 출신으로 1999년 대령으로 전역한 뒤 2003년까지 러시아 외무성에서 근무했다. 이후 개인 사업을 한 그는 2004년 러시아 수사 당국에 반역 혐의로 체포됐다. 그는 1995년부터 영국 해외정보국(MI6)에 회유돼 유럽 내 GRU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고 대가로 10만 달러(약 1억 760만원)를 받았다고 자백했다.

스크리팔은 2010년 7월 미국 내 러시아 간첩 조직이 적발된 이후 미국과 러시아가 서로의 첩보원을 교환할 당시 풀려나 영국으로 건너왔다. 당시 미국이 자국 내 러시아 간첩 10명을 풀어 주는 대가로 러시아는 스크리팔을 포함한 4명의 이중간첩을 석방했다.

영국과 러시아 정부는 이번 사건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발표하지 않았다. 하지만 영국 언론들은 미확인 물질에 의해 쓰러진 점이, 푸틴 대통령을 비난하고 영국으로 망명했다 2006년 살해된 전직 러시아 정보기관 요원 알렉산드르 리트비넨코 사건과 유사하다고 전했다. 리트비넨코는 당시 런던의 한 호텔에서 방사성물질인 ‘폴로늄210’이 든 차를 마시고 사망했다.

스크리팔과 마찬가지로 이중간첩 행위를 하다 풀려난 한 전직 러시아 첩보원은 가디언에 “푸틴이 평소 나와 같은 사람을 (예수를 배신한) 가롯 유다에 비교했다고 들었다. 크렘린이 ‘반역자’를 대하는 태도는 항상 이런 식”이라고 말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8-03-07 1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