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안희정 성폭행 의혹’ 지방선거로 불똥 튈까 초긴장

민주, ‘안희정 성폭행 의혹’ 지방선거로 불똥 튈까 초긴장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3-06 12:00
업데이트 2018-03-06 17: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충남지사 주자들 선거운동 차질…野 파상공세 충남 넘어 전국확대 가능성

더불어민주당은 6일 자당의 유력한 차기 대권 주자 중 한 명이었던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성폭행 의혹이 미칠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특히 당내에선 ‘6·13 지방선거’를 3개월여 앞둔 시점에서 터진 이번 초대형 악재가 당내 경선은 물론 본선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는 분위기다.

일각에선 여권의 지지율 고공행진 속에 내심 기대했던 지방선거 승리 목표가 다소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당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고질적인 한국사회의 병폐가 정치적 상징성이 큰 안 전 지사를 통해 드러나 당혹스럽다”며 “일단 선거에 미칠 유불리를 따지기보다는 추이를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 전 지사의 성폭행 의혹 사건은 당장 당내 경선판에 영향을 끼치는 분위기다.

특히 충남지사에 도전하는 예비후보들이 입은 타격이 만만찮아 보인다.

‘포스트 안희정’을 자처한 당 예비후보들이 그동안 대체로 안 전 지사의 성과를 치켜세우며 계승하겠다고 공공연히 밝혀 왔기 때문이다.

충남지사에 도전장을 내민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은 보도자료를 통해 선거일정을 중단한다고 선언했다.

박 전 대변인은 “안희정 (전) 지사의 친구이기에 더욱 고통스럽다”며 “이 시점부터 도지사 예비후보로서의 모든 선거운동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충남지사 선거에 나선 복기왕 전 아산시장도 당분간 선거 관련 공식 일정을 자제하기로 했다.

그간 안 전 지사와 일정한 거리를 두고 선거운동을 해 온 양승조 의원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예정대로 소화한 뒤 추이를 예의주시하는 모양새다.

‘안희정 스캔들’은 충남을 넘어 다른 지역에도 영향을 미쳤다.

경기지사에 도전하는 전해철 의원은 이날 오전 경기도 북부청사에서 도지사 출마를 공식화하는 기자회견을 했으나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의 출마 브리핑은 취소했다.

전 의원 측은 “당과 현재의 여러 사정을 고려해 부득이하게 취소했다”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앞으로 안 전 지사의 성폭행 의혹을 고리로 한 야당의 공세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여 민주당 후보 입장에서는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더욱이 당내 경선 주자 가운데 크고 작은 ‘구설’에 오른 예비후보들도 있어 자칫 야당의 공세가 충남을 넘어 전국으로 확대될 것이라는 관측도 일각에선 흘러나온다.

한 중진 의원은 통화에서 “야당이 이번 기회를 이용해 지방선거의 분위기 반전을 꾀하려고 할 것”이라며 “야당이 성 추문과 관련해 거론되는 당내 사람들을 부각하면 사태가 전국으로 확대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민주당은 일단 지방선거 승리라는 목표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판단 아래 수습책 마련에 골몰하는 모습도 역력했다.

당은 이날부터 ‘젠더폭력대책 태스크포스(TF)’를 당 특위로 격상하고 성폭력범죄 신고상담센터를 설치하기로 했다.

당은 또 경선 후보자들의 검증과 단속에도 더욱 신경을 쓰기로 했다.

당의 다른 관계자는 통화에서 “지방선거에 나서는 모든 후보가 성인지 관련 의무교육(1시간)을 받는 것을 당헌 당규상 의무조항으로 했다”며 “공직 후보에 나오는 사람에게 성폭행 등의 문제가 생기면 어떤 공직도 할 수 없다는 내용을 시도당에 오늘 중으로 공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