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과르디올라 “노랑 리본은 정치적 메시지, FA 징계 받아들이겠다”

과르디올라 “노랑 리본은 정치적 메시지, FA 징계 받아들이겠다”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3-06 06:41
업데이트 2018-03-06 06: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그동안 노랑 리본을 착용하는 것에 대해 정치적 메시지가 아니라고 반박해 온 펩 과르디올라 맨체스터 시티 감독이 결국 잉글랜드 축구협회(FA)의 규정을 위반했다는 점을 받아들이기로 했다.

과르디올라 감독은 FA가 “특히 노랑 리본이라 정치적 메시지를 표현한 것”이어서 장비 및 광고 규정을 위반한 것이라며 자신을 징계에 회부한 것을 수용하기로 했다고 BBC가 5일(이하 현지시간) 전했다. 이에 따라 청문회가 열리게 돼 곧 날짜가 잡힐 것으로 보인다. FA는 이미 두 차례나 공식 경고를 했지만 그는 지난해 12월 FA컵 경기 도중에도 리본을 착용했다.

앞서 아스널, 첼시와의 프리미어리그 경기 때는 리본을 옷깃으로 가린 채 나서 문제가 되지 않았으나 지난달 19일 위건과의 FA컵 5라운드 도중에는 옆줄 근처에서 경기를 지휘하면서도 리본을 착용했다. 청문회에서는 이것이 고의였는지, 아니면 그저 겉옷을 여미지 않아 일어난 일인지를 추궁하게 된다. 사실 FA는 경기 전후에는 어떤 복장 규제도 하지 않지만 90분 경기 중에는 정치적 메시지를 표현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지난달 19일 위건과의 FA컵 5라운드를 패배할 때 노랑 리본을 착용한 채 심각한 얼굴로 그라운드를 바라보는 펩 과르디올라 맨시티 감독. BBC 홈페이지 캡처
지난달 19일 위건과의 FA컵 5라운드를 패배할 때 노랑 리본을 착용한 채 심각한 얼굴로 그라운드를 바라보는 펩 과르디올라 맨시티 감독.
BBC 홈페이지 캡처
그가 노랑 리본을 처음 상의에 붙이고 나선 것은 지난해 11월. 당시 그는 고향인 카탈루니아 독립을 위해 투쟁했고 한달 전 독립 투표를 주도한 혐의로 수감된 두 정치인의 석방을 위해 착용했다고 설명했다. 과르디올라 감독은 “감옥에서의 하루는 이미 너무 많이 지내봤다. 지금 그들이 얼마나 거기 오래 있었나 한 번 보라”면서 “모두가 알듯이 조만간 리본을 다는 걸 멈출 수 있길 바란다. 감옥에 있는 모든 정치인들이 석방돼 집에 돌아가 가족과 함께 그들이 마땅히 누려야 할 삶을 이어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리처드 콘웨이 BBC 라디오 5 기자는 과르디올라 감독이 사과를 한 것은 아니지만 자신이 일하고 있는 나라의 규칙을 준수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풀이했다. 하지만 유럽축구연맹(UEFA)은 공격적이지만 않은 메시지를 담으면 정치적 상징을 부착하는 행위를 인정하고 있어 서 FA가 너무 고루한 규정을 들이댄다는 과르디올라와 맨시티 구단의 입장에는 큰 변화가 없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