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LG, 올레드TV에 말 알아듣는 AI 탑재

LG, 올레드TV에 말 알아듣는 AI 탑재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8-03-05 22:18
업데이트 2018-03-05 23: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18 TV 신제품 발표

최상의 화질 엔진 ‘알파9’ 장착
가격은 20% 낮춰 경쟁력 강화
“연간 2억대 시장 5% 정도 점유”


LG전자가 올레드(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에 자사 인공지능(AI) 플랫폼인 씽큐(ThinQ)를 탑재한 신제품을 발표하며 프리미엄 TV 시장 공략에 나섰다.
이미지 확대
LG전자 모델들이 5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R&D캠퍼스에서 프리미엄 신제품 ‘LG 올레드 TV AI 씽큐’를 소개하고 있다. LG전자 제공
LG전자 모델들이 5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R&D캠퍼스에서 프리미엄 신제품 ‘LG 올레드 TV AI 씽큐’를 소개하고 있다. LG전자 제공
LG전자는 5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연구개발(R&D)캠퍼스에서 ‘2018 TV 신제품 발표회’를 열고 ‘올레드 TV AI 씽큐’를 선보였다. 올레드 TV 는 스스로 빛을 내는 OLED 소재를 이용한 프리미엄 제품군이다.

신제품 TV에는 AI 화질엔진 ‘알파9’이 장착됐다. 알파9은 입력된 영상을 분석해 4단계로 ‘불순물’을 제거한다. 1·2단계에서는 깨진 부분이나 잡티를 제거하고, 3·4단계에선 줄이 생기는 ‘밴딩 노이즈’나 색상 뭉개짐을 줄여 준다. 또 사물과 배경을 분리해 각각 최적의 명암비와 채도를 찾아주기 때문에 영상의 입체감이 살아난다는 게 권봉석 홈엔터테인먼트(HE) 사업본부장(사장)의 설명이다.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한 씽큐도 상용 TV로는 처음 탑재됐다. AI 스피커가 아닌 TV 본체에 들어간 씽큐는 “요가 강좌 틀어 줘”와 같은 명령어를 알아듣고 검색해 준다. 뿐만 아니라 “게임기에 연결해 줘” “음악만 들을게(화면은 꺼 줘)” 등의 다소 복잡한 명령어까지 수행이 가능하다.

가격만 2500달러가 넘는 프리미엄 TV 시장은 연간 2억대 수준인 전체 TV시장에서 3~5% 정도를 차지한다. 업계에 따르면 프리미엄 시장에서 올레드 TV 비중은 절반 정도다. 올레드 TV 시장은 소니 등이 가세하면서 지난해 160만대에서 250만대로 커질 전망이다. 특히 세계 가전 상위 10위권 업체 중 7곳이 올레드 TV 제조에 뛰어들었다. LG전자는 올해 올레드 TV 판매를 두 배 이상 올려 프리미엄 시장에서 확실한 기선을 잡겠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원가경쟁력도 높여 가격을 20%가량 낮췄다.

권 본부장은 올레드 TV의 성장 가능성과 관련해 “2021년 정도면 전 세계적으로 올레드 TV를 공급할 수 있는 능력이 최대 1000만대 수준이 될 것”이라면서 “TV 시장이 연간 2억대가 조금 넘으니 5% 정도는 차지할 수 있다고 본다”고 내다봤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8-03-06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