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화점업계 ‘편집매장’ 꾸며 SNS 러브콜

백화점업계 ‘편집매장’ 꾸며 SNS 러브콜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8-03-05 22:18
업데이트 2018-03-05 23: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롯데다움’ 매장 100개 이상 확대…신세계·현대도 ‘상품 중심’ 변신

백화점업계가 매장 구성을 편집매장 형태로 바꾸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마케팅을 강화하는 등 변신을 꾀하고 있다. 제조업체 브랜드 상품을 판매하던 기성 유통 방식으로는 생존이 어려워진 만큼 온라인 소비자들을 오프라인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차별화 전략으로 풀이된다.
이미지 확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영향력이 큰 소비자들을 겨냥한 롯데백화점의 ‘SNS 인플루언서 편집매장’. 롯데백화점 제공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영향력이 큰 소비자들을 겨냥한 롯데백화점의 ‘SNS 인플루언서 편집매장’. 롯데백화점 제공
5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롯데다움’이라는 주제로 매장을 전면 개편했다. 획일화된 브랜드 나열에서 벗어나 롯데에서만 만날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 위주의 편집매장으로 바꿨다. 롯데는 올해 상반기에 편집매장을 20개 추가 개장해 100개 이상으로 늘릴 계획이다.

특히 유튜버, 파워블로거 등 온라인에서 영향력이 있는 개인을 의미하는 ‘SNS 인플루언서’ 관련 편집매장을 확대한다. 지난해 12월 서울 소공동 본점에 인플루언서를 공략한 여성의류 브랜드를 모은 편집매장 ‘아미마켓’을 선보인 데 이어 육아 관련 편집매장 ‘아미마망’도 올해 롯데몰 용인점에 입점시킬 예정이다.

앞서 신세계백화점도 지난해 8월 강남점 리뉴얼 작업을 통해 업계 최초로 브랜드 중심이 아닌 상품 중심의 편집매장을 선보이면서 ‘대박’을 쳤다. 강남점이 선보인 슈즈, 컨템포러리, 생활, 아동 4개 전문관은 리뉴얼 전에 비해 매출이 각각 35~50% 증가했다. 현대백화점도 올해 상반기 중에 전국 점포에 취미용품 전문매장인 ‘쇼군플러스’, 신인 디자이너를 소개하는 ‘K디자이너’ 등 편집매장 10여개를 새롭게 문 열 예정이다. 정동혁 롯데백화점 상품본부장은 “천편일률적인 상품 판매보다 소비자들이 직관적으로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매장 형태가 적합하다는 것이 업계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8-03-06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