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베를루스코니 ‘화려한 복귀’ 좌절… 극우정당에 주도권 내줘

베를루스코니 ‘화려한 복귀’ 좌절… 극우정당에 주도권 내줘

심현희 기자
입력 2018-03-05 22:50
업데이트 2018-03-05 23: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탈리아 총선 우파연합 승리

4일(현지시간) 실시된 이탈리아 총선 출구조사 결과 실비오 베를루스코니 전 총리가 중심이 된 우파연합이 최다 의석을 차지할 것으로 나왔다. 그러나 정부 구성에 필요한 최소 득표율인 40%에 미치는 정당은 나오지 않아 한동안 정치적 불안정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확대
루이지 디 마이오 대표 EPA 연합뉴스
루이지 디 마이오 대표
EPA 연합뉴스
5일 이탈리아 공영방송 RAI 등에 따르면 개표가 75% 넘게 이뤄진 상황에서 베를루스코니 전 총리의 전진이탈리아(FI)와 극우정당 동맹, 이탈리아형제들(FDI) 등이 손을 잡은 우파연합이 상원과 하원에서 모두 37%가 넘는 표를 얻었다. ‘반체제’ 정당인 오성운동이 득표율 32%로 뒤를 이었다. 단일 정당 가운데 최다 득표다. 기성 정치에 반감이 높은 젊은층, 빈곤한 남부 지역을 적극 공략해 온 오성운동은 창당 9년 만에 이탈리아 최대 정당으로 발돋움하게 됐고 이번 총선의 최대 승자라는 평가가 나온다. 31세의 루이지 디 마이오 대표가 이끄는 오성운동은 선거 전 여론조사 지지율인 28%보다 높은 득표율로 이번 총선의 최대 승자라는 평가가 나온다. 이 밖에 집권 민주당이 중심이 된 중도좌파 연합은 23%가량의 표를 얻어 3위를 차지할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지 확대
각종 추문으로 인해 정치적 생명이 끝난 것으로 여겨졌던 베를루스코니 전 총리는 우파 정당들을 하나로 묶는 구심점 역할을 하며 존재감을 과시했으나 예상치 못한 일격을 당해 결국 웃을 수 없는 처지가 됐다. 우파연합 내부의 득표율을 살펴보면 베를루스코니 전 총리가 이끄는 중도우파 정당 FI가 14%를 얻어 약 18%를 득표한 마테오 살비니 대표의 극우정당 동맹에 상당한 격차로 뒤졌기 때문이다. 베를루스코니 전 총리와 살비니 대표는 총선에서 더 많은 표를 얻은 정당에서 우파연합의 총리 후보를 내기로 약정했기 때문에 향후 정부 구성 협상에서 우파연합의 주도권은 살비니에게로 넘어간 셈이다. 이로써 오른팔 격인 안토니오 타야니 유럽의회 의장을 앞세워 ‘킹메이커’ 역할을 노렸던 베를루스코니 전 총리의 계획은 사실상 좌절됐다.

선거 승패를 가른 핵심 변수는 난민에 대한 태도로 풀이된다. 최근 지중해로부터 유입된 60만명에 이르는 불법 난민에 대한 피로감이 깊어진 유권자들은 강경한 난민 정책을 천명한 극우·포퓰리즘 정당에 표를 주는 쪽을 택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8-03-06 1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