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교육부, 연예인 특혜 경희대에 “입학 취소”

교육부, 연예인 특혜 경희대에 “입학 취소”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8-03-05 21:16
업데이트 2018-03-05 22: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권도 졸업 특혜… 학위 취소, 정용화·조규만 입학 취소 요구

경희대 대학원 입학과 학위취득 과정에서 특혜 의혹이 불거진 연예인들이 입학 및 학위취소 처분을 받게 됐다. 특혜를 준 교수들도 징계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확대
씨엔블루 정용화 연합뉴스
씨엔블루 정용화
연합뉴스
교육부는 5일 지난달 9∼13일 경희대 대학원 학사운영 현황 조사에서 고등교육법과 학칙 위반 사례를 적발했으며, 씨엔블루 정용화(왼쪽)와 작곡가 조규만(오른쪽), 사업가 김모씨 등 학생 3명의 입학 취소와 2AM 조권(가운데)의 학위 취소를 학교 측에 요구할 계획이라고 5일 밝혔다.
이미지 확대
2AM 조권. 연합뉴스
2AM 조권.
연합뉴스
교육부에 따르면 정용화·조규만 등 3명은 2017학년도 경희대(국제캠퍼스) 전기 일반대학원 응용예술학과와 포스트모던음악학과 수시전형 모집에서 면접을 보지 않고도 합격했다. 이들은 대학원 학과장이자 면접심사위원장이었던 이모 교수의 주도로 허위 면접 점수를 부여받아 부정합격한 것으로 조사됐다. 정용화와 조규만은 해외체류 기간 중에도 강의 출석을 인정받은 특혜도 받았다. 교육부는 이 교수 외에 면접 심사를 했던 교수 3명에 대해 징계 처분을 학교 측에 요구할 예정이다.
이미지 확대
작곡가 조규만
작곡가 조규만
조권은 이 대학 아트퓨전디자인대학원에서 졸업논문 격인 졸업작품전을 열지 않고도 석사학위를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 대학원은 학칙에 따라 논문 대신 졸업작품전을 열어야 석사학위를 받을 수 있는데 조권은 실제 작품전을 열지 않고 공연 유인물(팸플릿) 제출만으로 심사에 통과해 석사학위를 받았다. 조권 측에서 제출했다고 주장한 공연 영상물 역시 학교 측의 요청으로 학위를 받은 뒤 8개월 만인 지난달 뒤늦게 냈던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정용화는 이날 강원 화천 육군 제15 보병사단 승리부대 신병교육대로 입소했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8-03-06 1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