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북특사단, 조명균 통일부 장관 등 배웅받으며 평양으로 떠나

대북특사단, 조명균 통일부 장관 등 배웅받으며 평양으로 떠나

신성은 기자
입력 2018-03-05 14:38
업데이트 2018-03-05 14: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 장관, 남관표 NSC 2차장 등과 환담 후 특별기 탑승

이미지 확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가운데)을 수석특사로 하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특사단이 5일 오후 북한을 방문하기 위해 서울공항에 도착, 환송 나온 관계자들과 악수하고 있다. 2018.3.5. 연합뉴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수석 특사로 하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특별사절 대표단을 태운 특별기가 5일 오후 1시 50분께 성남 서울공항을 이륙해 평양으로 떠났다.

정 실장을 비롯한 특사단은 조명균 통일부 장관 등의 배웅을 받았다.

예상 출발시각인 오후 2시를 40분여 앞두고 먼저 도착한 쪽은 조 장관과 권혁기 청와대 춘추관장이었다.

곧이어 특사단인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김상균 국정원 2차장이 도착했고 의전실로 입장해 먼저 와 대기하던 조 장관 등과 악수하고 인사했다.

조 장관이 “(다른 특사단원과) 같이 안 왔나”라고 묻자 서 원장은 “청와대와 우리는 따로 왔다”고 설명했다.

1분 정도 지나자 수석특사인 정 실장과 특사단인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이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과 의전실로 입장했다. 특사단의 한 명인 천해성 통일부 차관도 곧바로 도착해 차담이 시작됐다.

15분 가까이 진행된 차담을 마치고 정 실장과 서 원장이 공항 건물을 빠져나와 특별기를 향해 앞장섰다. 나머지 세 명이 두 사람의 뒤를 따랐다.

이들의 손에는 가방이 들려 있지 않았다.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에게 전달할 문 대통령의 친서는 별도의 가방에 넣어 떠나는 듯했다.

정 실장 등은 활주로 중간에서 언론의 사진촬영 요구에 응한 다음 트랩 앞에 서 있던 조 장관 등과 악수하고 특별기에 올랐다.

특사단 5명과 별도로 동행하는 실무인원 5명은 특별기 뒤쪽 문을 통해 탑승했다.

오후 1시 41분께 특별기는 문을 닫았고, 8분 뒤에 성남 서울공항 활주로를 박차고 평양을 향해 날아올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