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구조조정 난제 3題] 갈피 못 잡는 STX·성동조선

[구조조정 난제 3題] 갈피 못 잡는 STX·성동조선

장은석 기자
입력 2018-03-04 22:20
업데이트 2018-03-04 23: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 2년째 청산·회생 고심 중

산은 컨설팅서 “존속보다 청산”
이번 주 산업장관회의 ‘분수령’


정부가 STX조선해양과 성동조선해양의 구조조정 방안을 놓고 장고를 거듭하고 있다. 2016년 하반기 해운업 구조조정이 본격화됐지만 2년째 ‘청산이냐 회생이냐’를 놓고 갈피를 잡지 못하는 실정이다.

기획재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 금융위원회 등은 4일 “(STX조선·성동조선 등) 중견 조선사에 대한 컨설팅이 진행 중에 있으며 처리 방안에 대해 결정된 바 없다”고 밝혔다. STX조선은 ‘인력 감축’, 성동조선은 ‘기능 조정 후 회생’ 방안을 정부가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는 설이 나오면서 내놓은 해명이다.

STX조선과 성동조선의 주채권은행이자 대주주인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지난해 11월 EY한영회계법인으로부터 두 회사 모두 청산가치가 존속가치보다 높다는 컨설팅 결과를 받았다. 성동조선은 청산가치(7000억원)가 존속가치(2000억원)보다 3배 이상 높은 것으로 평가됐다. 다만 STX조선은 보유자산 매각 등을 통해 3000억원의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어 당장 재무적 위기가 닥치지 않을 것으로 봤다. 하지만 당시 백운규 산업부 장관이 “금융 논리 외에 산업 측면까지 보겠다”며 삼정KPMG에 컨설팅을 다시 맡겼다. 이후 산업부 주도로 구조조정 작업이 진행되고 있지만 해가 바뀌어도 결과물이 없는 상황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두 조선사의 구조조정 방안을 최종 논의하기 위한 회의 일정을 협의 중”이라면서 “오는 8일쯤으로 얘기하고 있지만 다음주로 넘어갈 수도 있다”고 말했다. STX·성동조선의 처리 방안은 이르면 이번 주 예정된 산업경쟁력강화관계장관 회의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2018-03-05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