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내주 초 대북특사 파견 발표…서훈·조명균·정의용 거론

靑, 내주 초 대북특사 파견 발표…서훈·조명균·정의용 거론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3-02 12:43
업데이트 2018-03-02 15: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패럴림픽 개회일인 9일 전후 파견 전망…靑 “대통령 ‘조만간’ 언급, 멀진 않을 것”

청와대는 다음 주 초 대북 특사 파견계획을 공식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서훈 국가정보원장. 연합뉴스
서훈 국가정보원장.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조명균 통일부 장관. 연합뉴스
조명균 통일부 장관.
연합뉴스
대북 특사로는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조명균 통일장관이 유력하게 거론되며, 특사 파견 시기는 평창 동계패럴림픽 개회일 전후가 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여권의 핵심관계자는 2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기존 참여정부의 전례에 비춰볼 때 공식 라인에서 대북 특사가 파견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현재 정부 내 대북 공식라인은 청와대와 국정원, 통일부로 볼 수 있다. 여권 내에서는 평창올림픽 개·폐회식을 계기로 한 북한 고위급대표단의 방남 과정에 관여했던 서 원장과 조 장관이 특사로 파견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북한의 의중을 파악한 뒤 이를 백악관에 전달하고 설득하는 역할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청와대 외교·안보 사령탑인 정의용 안보실장이 파견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
이미지 확대
정의용 안보실장
정의용 안보실장
이 같은 공식라인의 특사 파견 방침은 북한이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특사를 공개적으로 내려보낸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여권의 또 다른 관계자는 “이번 대북 특사 파견은 비밀리에 추진하는 게 아니라 공개적으로 추진될 것”이라며 “구체적으로 특사단에 어떤 면면이 포함될지는 조율하고 있는 단계인 것으로 안다”라고 말했다.

대북 특사는 평창패럴림픽이 열리는 오는 9일 전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아무리 늦어도 오는 18일 패럴림픽 종료 전에는 특사활동이 마무리될 것으로 관측된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특사파견이 패럴림픽 이전으로 봐야 하느냐’는 질문에 “상식적으로 ‘조만간’이 아주 멀지는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통화에서 “북한 김여정 특사의 답방 형식으로 대북특사를 조만간 파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었다.

대북 특사 파견은 이미 북한과 사전에 논의됐던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북한 고위급대표단이 왔을 때 어느 정도 얘기되지 않았을까 싶다. 정확한 전달 시점은 모르겠지만, 그쪽도 알고 있을 것”이라며 “답방 형식이란 게 필요하고 남북관계를 잘 풀려면 특사단이 한 번은 가는 게 맞다”고 했다.

이번 대북 특사 파견은 북한이 ‘비핵화’를 전제로 한 북미대화에 응하도록 설득하고, 장기간 경색된 남북관계의 틀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려는 문 대통령의 의중을 반영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우리가 하고 싶은 얘기를 하고 그쪽이 하고 싶은 얘기도 들을 것”이라며 “특사가 간다는 것은 그냥 실무선에서 얘기하고 마는 수준은 아니라는 기대를 하는 것은 당연하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이 관계자는 “비록 북한에서 고위급이 오긴 했지만, 아직 남북관계가 마음 놓고 서로의 입장을 얘기할 만큼 마음이 서로 열려 있는 것은 아니지 않으냐”며 “수인사를 한 셈이고 그 모멘텀을 이어 우리도 북한에 가서 최고위급을 만나는 과정에서 조금씩 넓혀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전날 한미 정상 통화에서 문 대통령의 대북특사 계획 언급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알았다. 북한에 특사단이 가면 북한의 반응과 그에 대한 일들을 우리에게도 잘 정리해줬으면 좋겠다’는 취지로 언급했다고 이 관계자는 설명했다.

전날 통화와 관련해 백악관이 성명을 내고 ‘북한과의 어떠한 대화도 ’완전하고 검증할 수 있으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를 분명하고 확고한 목표로 삼아 이뤄져야 한다는 확고한 입장에 대해 언급했다’고 밝힌 데 대해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그간 갖고 있던 것을 발표하는 쪽에서 얘기한 것으로 생각된다”며 “‘CVID 입장’은 말하지 않아도 아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대북특사와 맞물린 대미특사 계획에 대해 그는 “현재로선 없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