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미투‘ 낙인 효과?… “혹시 쟤도 당했나”

[단독]‘미투‘ 낙인 효과?… “혹시 쟤도 당했나”

이하영 기자
입력 2018-03-01 22:42
업데이트 2018-03-02 01: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성범죄 소속科 학생에 뒷말 무성

같은 업종 있다는 이유로 편견
교수들 “女대학원생 뽑기 싫다”
이미지 확대
또 모른 척할 건가요… ‘#미투´ 함께해 주세요
또 모른 척할 건가요… ‘#미투´ 함께해 주세요 최근 대학가로 ‘미투운동’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1일 서울 광진구 세종대 영화예술학과 강의실에 미투운동을 지지하는 대자보가 붙어 있다. 글쓴이는 대자보를 통해 미투운동 동참을 독려하고 있다. 최근 세종대에서는 이 학과 교수 2명이 성추행 가해자로 지목돼 사퇴하는 등 큰 파문을 일으켰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성폭력 피해를 폭로하는 ‘미투’(Me Too·나도 피해자다) 운동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미투 주변인에 대한 피해가 잇따르면서 우려가 커지고 있다.

미투 운동이 벌어진 영역에 발을 담그고 있거나 성폭력 가해자로 지목된 사람과 같은 업종에 있다는 이유만으로 ‘불편한 시선’을 받는 사람이 속출하고 있다. 미투 운동이 사회 깊숙이 곪아 있던 성폭력 문제를 뿌리 뽑기 위해서는 미투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더욱더 높아져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1일 대학가에 따르면 미투 운동과 무관한 학생들의 피해 호소가 잇따르고 있다. 서울예대 공연학부 연극전공 16학번이라고 밝힌 A씨는 학교 익명게시판인 대나무숲에 “학과 점퍼를 입고 버스를 타자 남자 2명이 ‘쟤 연극과인가 봐. 쟤도 성추행당한 거 아냐’라면서 ‘연극하는 애들은 다 더러워’라며 수군거렸다”면서 “도저히 참을 수가 없어서 ‘말조심하라’고 하고선 버스에서 내렸다”고 말했다. 서울예대 교수를 포함해 문화·예술계 인사 상당수가 성폭력 가해자로 지목되면서 이 학교 학생들에게까지 ‘낙인효과’가 나타나는 것이다.

성추행 혐의가 드러나고 있는 배우 조민기(53)씨가 교수로 재직한 청주대의 17학번 학생 B씨는 “조민기의 성추행 기사가 나가자, 지인들에게서 ‘너는 괜찮으냐. 혹시 너도 무슨 일이 있었던 것 아니냐’고 묻는 연락을 수도 없이 받았다”면서 “아니라고 구구절절 설명하는 것도 이상하고, 의심의 눈초리로 보는 것 같아 괴롭다”고 토로했다.

일부에서는 미투를 성범죄가 아닌 여성의 문제로 치부하는 비뚤어진 시각을 드러내고 있다.

서울대 커뮤니티 ‘스누라이프’에는 “여자 대학원생을 뽑기가 싫다”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교수로 추정되는 글쓴이는 “가르치는 입장에서 괜히 (여자 대학원생을) 만났다가 꼬투리 잡히지 않을까 걱정도 되고, 언제 어디서 고발당할지 모른다는 생각도 드는 게 사실”이라면서 “성희롱 폭로는 쉬워도 아닌 것을 증명하는 건 어려운 것 같다. 애초에 그냥 남자 대학원생들만 뽑고 마음 편하게 지도하고 싶다”며 미투 운동에 대한 불편한 감정을 드러냈다. 한 대학생은 “요즘은 여자친구한테도 미투 당할까 무섭다”고 했다.

김수정 한국여성의전화 활동가는 “미투 운동이 지속될수록 범죄가 나쁘다는 명제에는 누구나 찬성하지만 이에 대한 깊은 이해가 부족한 우리 사회의 현주소가 드러난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18-03-02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