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반집에 웃은 한국…벼랑끝 몰린 중국

반집에 웃은 한국…벼랑끝 몰린 중국

김경두 기자
김경두 기자
입력 2018-02-28 22:08
업데이트 2018-02-28 22: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지석, 농심배서 당이페이 꺾어 오늘 커제 이기면 5년 만에 우승

김지석(29) 9단이 극적인 ‘팻감 묘수’로 중국 당이페이(23) 9단의 6연승을 저지했다. 그러면서 한국은 국가대항전 농심신라면배 우승에 1승만을 남겼다. 중국은 주장 커제(21) 9단만이 생존했고 한국은 김 9단과 박정환 9단이 남아 유리한 고지에 섰다. 한국이 우승한다면 2013년 이후 5년 만이다.
이미지 확대
김지석(왼쪽) 9단이 28일 중국 상하이 그랜드센트럴호텔에서 열린 농심신라면배에서 반집 패한 당이페이 9단을 바라보고 있다.  한국기원 제공
김지석(왼쪽) 9단이 28일 중국 상하이 그랜드센트럴호텔에서 열린 농심신라면배에서 반집 패한 당이페이 9단을 바라보고 있다.
한국기원 제공
김지석은 28일 중국 상하이 그랜드센트럴호텔에서 열린 제19회 농심신라면배 최종 라운드에서 당이페이를 맞아 333수 만에 백으로 드라마틱한 반집 역전승을 거뒀다. 패색이 짙던 대국을 포기하지 않고 역전을 일궈냈다는 점에서 김 9단의 끈기가 돋보인 한판이었다. 상승세를 탄 만큼 1일 최강 커제 9단과의 대결도 기대해 볼 만하다. 김 9단은 이번 승리로 13연승을 달리고 있다.

김 9단은 초반 포석과 전투에서 짭짤한 실리를 챙겼다. 하지만 두 차례 완착 탓에 중반 주도권을 내줬다. 특히 두 개 백 대마가 사활에 걸리면서 형세가 더욱 어려워졌다. 가까스로 이를 해결했지만 집 부족에 걸렸다. 당이페이도 대회 6연승을 목전에 두자 완착이 이어졌고 막판 반집 승부를 허용했다. 그럼에도 한국 측 검토실에선 ‘김 9단이 많이 쫓아갔지만 반집 패가 유력해 보인다’며 안타까워했다.

이때 김 9단은 좌 하변에서 부족했던 팻감을 기어코 만들어 냈다. 결국 패 싸움에서 승리하며 짜릿한 반집 승을 거뒀다. 목진석 대표팀 감독도 “(검토실도 한 팻감이 늘어나는 것을) 발견 못했고 나중에 봤다”며 김 9단을 치켜세웠다.

김 9단은 팻감 묘수에 대해 “당이페이 9단이 팻감 늘리는 것을 생각하지 못한 것 같다. 상대가 잘 받았다면 어떻게 됐을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어 “초반엔 바둑이 괜찮았는데 백 대마의 사활을 착각하면서 순식간에 역전당했다. 하지만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한 게 승리의 원동력이 됐다. 계가를 잘 하는 편이 아니어서 끝까지 긍정적인 생각을 할 수 있었다”며 미소를 지었다.

그는 커제 9단과의 대결에 대해서도 “(제) 실력만 발휘하면 이길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한다. 제 손으로 농심신라면배를 끝내고 싶다”며 자신감을 보였다.

상하이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2018-03-01 2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