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현섭 PB의 생활 속 재테크] 증시 등락 반복 가능성… 부동산 펀드 등 분산 투자 노려야

[김현섭 PB의 생활 속 재테크] 증시 등락 반복 가능성… 부동산 펀드 등 분산 투자 노려야

입력 2018-02-28 18:14
업데이트 2018-02-28 18: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의 장·단기 금리 차 축소와 역대 세 번째로 긴 경기 확장세 등의 신호는 “버블 아닌가”라는 불안감을 주었지만 수치로 확인되는 기업 실적과 약세인 미 달러, 원자재 가격 반등을 주된 근거로 연초 대부분 금융사는 올해 세계 경제 상승세 지속을 예상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세계 경제 성장률을 3.9%로 상향 조정해 발표했다. 이런 분위기 속에 연초부터 상승하던 각국 종합 주가 지수가 2월 초 발표된 미국 고용지표 발표를 계기로 급락하면서 투자자들은 매우 혼란스러워졌다.

증시 조정의 가장 큰 요인은 대부분 투자자들이 오랫동안 저금리에 익숙해져 있는 상황에서 미국 국채 금리가 예상보다 빠르게 상승하며 불안심리를 자극했기 때문이다. 임금 상승이 인플레이션을 자극하고 이로 인한 미국 금리 인상이 기업 실적을 둔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인플레이션 기대와 미국 감세 정책, 인프라 투자 규모 확대에 따른 채권 발행 증가 전망의 영향으로 미국 국채 금리는 최근 2.8% 수준으로 올랐다. 지난해 말 대비 0.4% 정도 상승했으며 1분기 금융시장 컨센서스인 2.6%보다 높다. 따라서 시장 심리 안정을 위해서는 미국 금리 급등세 진정과 통화정책 관련 불안감 해소 확인을 위한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 또 3월 21~22일 열리는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전 세계 증시가 흔들리면서 시장은 또다시 중앙은행의 시장 방어 역할을 기대할 수 있지만, 3월 이후 물가 상승 여부에 따라 FOMC 분위기가 기대처럼 되지 않을 수도 있다.

증시 등락 국면이 이어질 수 있으므로 단기 관점의 투자는 신중할 필요가 있다. 레버리지 같은 변동성 높은 상품은 이익 실현이나 낮은 변동성 상품으로 리밸런싱(자산 재조정)을 권한다. 금융 시장 불안에도 여전히 실물 경제와 기업 펀더멘탈(기초체력)은 양호하다는 시각이 많다.

장기적 시장 전망은 긍정적이기 때문에 장기적 관점에서 투자한 것은 보유를 권하며 신규 투자 자금은 밸류에이션(평가가치) 부담이 크지 않은 저 주가수익비율(PER), 저 주가순자산비율(PBR) 상품에 대한 적립식 매수를 권한다. 조정 시 분할 매수를 통해 투자 시점을 분산하는 것도 필요하다. 주식 시장과 관련성이 적은 대출 채권, 부동산 투자 펀드 등과 같은 대체 투자 상품을 활용해 투자 자산을 분산하는 포트폴리오 투자를 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물론 포트폴리오 투자는 한 방에 투자하는 것에 비해 귀찮을 수도 있다. 하지만 변동성이 큰 현재 상황에서 투자 자산과 시점을 분산하는 것은 안정적인 자산관리로 가는 지름길이다.

KB국민은행 WM스타자문단 도곡스타PB센터 팀장
2018-03-01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