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개 숙인 천주교… “성폭력 사제 엄중 처벌”

고개 숙인 천주교… “성폭력 사제 엄중 처벌”

안동환 기자
안동환 기자
입력 2018-02-28 22:36
업데이트 2018-02-28 23: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희중 대주교 첫 공개 사과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의장 김희중 대주교가 28일 천주교 수원교구 소속 한만삼 신부의 성폭력 사건을 인정하고 공식 사과했다. 종교계까지 번진 ‘미투’에 대해 주요 종교 최고 의결기관이 공개 사과를 한 건 처음이다.
이미지 확대
김희중 천주교 대주교가 28일 서울 광진구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천주교 사제의 성폭력 사건에 대해 사죄하는 담화문을 발표한 뒤 고개를 숙이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김희중 천주교 대주교가 28일 서울 광진구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천주교 사제의 성폭력 사건에 대해 사죄하는 담화문을 발표한 뒤 고개를 숙이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김 대주교는 이날 서울 광진구 중곡동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폭력 피해자와 그 가족은 물론 사제들에게 실망과 분노를 금치 못하는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사죄드린다”고 밝혔다.

김 대주교는 “독신의 고귀한 가치를 지키며 윤리 의식과 헌신의 종교적 표지가 돼야 할 사제들의 성추문은 실망스럽고 부끄러운 일”이라며 허리를 숙였다. 그러면서 “교회는 이번 사건을 거울삼아 속죄하고, 사제들의 성범죄에 대한 제보의 사실 여부를 철저히 확인해 교회법과 사회법 규정에 따라 엄중하게 처벌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수원교구가 한 신부를 ‘정직’ 처리한 게 솜방망이 처벌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정직은 성직자 성무 집행을 일시적으로 정지하는 것으로, 사제직을 박탈하는 ‘면직’보다 가벼운 처벌이다. 김 대주교는 “(수원교구에서) 본인으로부터 충분한 소명을 못 들은 것으로 안다. 앞으로 진행되는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처벌 강도가 달라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천주교회를 대표하는 주교회의는 3월 5∼9일 국내 16개 교구 주교들이 모두 참석하는 ‘한국천주교주교회 2018년 춘계정기총회’에서 사제 성범죄에 대한 구체적 방안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수원교구 소속 한 신부는 2011년 아프리카 남수단 선교 봉사활동 당시 봉사단원인 여성 신도를 성추행하고 강간을 시도한 것으로 드러났다.

안동환 기자 ipsofacto@seoul.co.kr
2018-03-01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