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영상] ‘말의 품격’ 이은재, 국회서 “왜 겐세이 하세요?”…겐세이 뜻?

[영상] ‘말의 품격’ 이은재, 국회서 “왜 겐세이 하세요?”…겐세이 뜻?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18-02-28 08:13
업데이트 2018-02-28 14: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왜 자꾸 깽판 놔?”, “왜 겐세이 해?”, “어디서 해먹던 버릇이냐.”

이은재 자유한국당 의원이 또 막말로 도마에 올랐다. 겐세이는 ‘견제’(けんせい)를 의미하는 일본말이다. 당구나 게임을 할 때 자주 쓰이는 용어로 알려져 있다.
이은재 “왜 겐세이 해”
이은재 “왜 겐세이 해” 이은재 자유한국당 의원이 27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말을 순화해달라는 유성엽 교문위원장에 “왜 자꾸 겐세이를 하느냐”며 말해 막말 논란이 일었다.
유튜브 캡처
이 의원은 27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한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문재인 정부 인사들이 집값 상승 혜택을 본다는 데 자성해야 하는 것 아니냐. 대치동에 거주하지도 않은 아파트를 갖고 있지 않냐”고 캐물었다.

이에 김 부총리가 자신이 소유한 강남 대치동 아파트와 관련해 “팔아달라고 부동산에 내놓은 지 좀 됐다”고 밝히자 이 의원은 “(집을 내놓았다는) 거짓말하지 마라. 부동산에 제가 어제도 다녀왔는데 매물이 없어 난리다”고 반박했다.

김 부총리가 다시 “제가 왜 제 문제에 거짓말하겠나. 그렇다면 의원님이 저희 집을 좀 팔아달라”라고 응수하자 이 의원은 “내가 부동산 업자냐”며 “어디서 해먹던 버릇이냐, 어디서 해먹던 버릇이에요?”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자유한국당 이은재 의원.
자유한국당 이은재 의원.
이에 대해 민주평화당 소속 유성엽 교문위원장이 “김 부총리를 탓할 일은 아닌 것 같다. 이 의원도 질의를 좀 순화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러자 이 의원은 이번에는 유 위원장을 향해 “굉장히 순화해서 정책적 질의를 하고 있다”며 “왜 자꾸 질의하는데 깽판을 놓느냐”, “왜 겐세이(견제)를 하느냐”고 거친 언어로 항의했다.

이에 유 위원장은 “겐세이라는 말은 제가 예전에 당구장을 다닐 때 말고는 처음 들어봤다. 위원장에게 겐세이라고 말하는 경우가 있느냐”며 “게다가 일본어다. 3·1절을 앞두고 공개석상에서 적절치 못한 발언”이라고 받아쳤다.

이 의원은 “강남을 지역구로 둔 저로서는 (집값) 정책에 대한 항의 때문에 지역구에 갈 수가 없다. 이런 점을 질의하는 과정에서 과도한 말씀을 드린 것은 사과하겠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